제주관광공사가 위치한 제주시 연동 웰컴센터 전경. (사진=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
제주관광공사가 위치한 제주시 연동 웰컴센터 전경. (사진=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가 최근 지역사회에서 나오는 ‘사장 내정설’을 두고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강력하게 반박하고 나섰다. 

28일 공사는 보도자료를 내고 “차기 사장 임명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도 구성하지 않은 상태”라며 “사장 사전 내정설은 터무니없는 억측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어 “공사는 지방공기업법 제58조에 따라 사장 공개 모집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관계법령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지방공기업 사장을 임명할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임추위가 추천한 사람 중에서 임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오는 10월 12일 지금 사장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2개월 전인 다음달 12일 이전까지 임추위를 구성해 현직 사장의 연임 등 재임명에 관한 심의를 투명하게 시행하고 사장 후보자 공모를 진행할 경우 전국 공모를 통해 공정하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부 언론 보도에서 언급된 인물의 차기 공사 사장 내정 및 임명과 관련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차후 해당 보도가 지속할 경우 법적 책임을 묻겠다”며 “공사는 지방공기업법과 임추위 운영 규정 등을 준수하고 있으며 ‘도민의 공기업’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한다”고 다짐했다. 

한편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제56조의 3에 따르면 임추위는 도의회 추천 3명, 도 추천 2명, 공사 이사회 추천 2명 등 모두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앞서 지난 27일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성명서를 내고 “원희룡 지사가 측근이나 선거캠프 출신을 기용하는 낙하산 인사 구태를 재연하고 있다”며 제주도 협치정책실장을 역임했던 인사를 관광공사 사장에 내정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