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지역 환경단체들이 고제량 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장에 대한 SNS사찰 및 사퇴 외압이 있었다면서 원희룡 제주지사에게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곶자왈사람들,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9일 공동 성명서를 내고 고제량 위원장이 SNS에 지역 현안에 대한 의견을 올린 것을 이유로 사퇴 압력을 받는 것은 독재국가에서나 벌어질 일이라고 개탄했다.

단체들은 "어제 7월 28일, 람사르습지도시위원회 위원장이 제2공항 반대글을 SNS에 올린 사실에 대해 제주도청 간부와 마을 이장이 이를 원희룡 도지사에 알렸고, 원희룡 도지사는 위원회 규정을 바꾸어 위원장을 교체하도록 지시하였다는 제주MBC의 보도가 있었다."면서 "아직도 정치적 신념을 표현하였다는 이유로 사퇴 압력을 받는 독재국가에나 벌어질 일들이 우리 제주에서 벌어졌다는 점이 매우 수치스러우며, 원희룡 도정의 본질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람사르습지도시위원장의 사퇴 압력의 배경에는 조천읍 선흘2리 동물테마파크에 반대 의견을 밝혔다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선흘2리 전이장이 사업자로부터 7억을 약속받고, 동물테마파크 사업에 마을의 의견도 수렴하지 않은 채, 동의해 준 사실이 드러나 마을 주민들이 총회를 통해 전 이장을 해임하고 새로운 이장을 선출하였으나, 조천읍장이 승인을 해주지 않아 전 이장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이는 제주도정이 간접적으로 동물테마파크 사업을 옹호하고 있다는 방증이며, 주민들의 민주적 결정을 방해하고 있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제2공항과 동물테마파크사업 모두 난개발과 습지 파괴의 상징이다. 습지 보전을 위해 만들어진 람사르습지도시위원회 위원장이 이에 대해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다 못해,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이라며 "이번 사태를 통해 우리 도민들은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고, 정치적 신념을 사찰하며, 난개발을 위해 물불가리지 않고 벼랑끝으로 달리는 ‘원희룡공화국’을 마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원희룡 지사에게 공개사과 및 책임을 질 것을 촉구하는 한편 "람사르습지도시위원장은 이번 사퇴 외압을 인권 탄압으로 규정하고 국가인권위원회에 해당 사태에 대한 조사를 진정하고 있다."면서 국가인권위원회에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