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광주 사죄'에 강병원, "보수 바꾸겠다면 원희룡 제명하라" 요구
상태바
김종인 '광주 사죄'에 강병원, "보수 바꾸겠다면 원희룡 제명하라" 요구
  • 김재훈 기자
  • 승인 2020.08.19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병원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은평구)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님께>라는 제목의 글에서 원희룡 지사를 제명하라고 요구했다.

강병원 의원은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께서 오늘 광주를 찾아 눈물 흘리며 말씀하셨습니다. 만시지탄입니다만, 역사를 직시하고 성찰하는 진중함은 과거 보수정당에 기대하기 어려웠던 사려 깊은 태도입니다. 김 위원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고 썼다.

이날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광주 5.18민주묘지를 찾아 무릎을 꿇고 사죄한 데 대한 강 의원의 평가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김 위원장에게 원희룡 지사의 '친일옹호 발언'을 거론하며 원 지사를 제명해달라고 당부했다.

강 의원은 "김 위원장님의 각오가 이토록 남다르다면, 그래서 보수를 뼛속까지 바꾸겠다면 우리 역사의 오랜 과제인 ‘미완의 친일 청산’에 대해서도 동일한 입장을 들려주십시오. 광복절에 '태어나 보니 일본 식민지인 상태에서 신민으로 살아가면서 선택할 수 없는 인생경로를 살았던 많은 사람이 있었다. 모두가 식민지 백성으로 살았던 것이 죄는 아니'라고 발언한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하루빨리 제명하십시오."라고 요구했다.

강 의원은 "원 지사의 발언은 식민지라는 비극적 운명에 놓였음에도 일제의 억압에 항거하면서 광복을 위해 헌신한 독립운동가와 민초들에게 모멸감을 안겨주는 말로써,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 대한민국에서 대단히 부적절한 역사관을 보여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사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