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협 제주연구원장 예정자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사진=제주투데이DB)

시민단체 제주주민자치연대는 7일 김상협 신임 제주연구원장이 이사장으로 있던 사단법인 우리들의미래가 제주테크노파크와 제주에너지공사 등의 예산을 받아 진행한 용역과 관련해 선정 과정의 타당성과 결과물의 적절성 등에 대해 제주도감사위원회에 조사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주민자치연대는 “현행 학술용역 관리조례에 따르면 (사업비)1000만원 이상은 도 학술용역심의위원회를 거쳐야 하지만 김상협 원장이 관여해 진행한 학술용역의 경우 이를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공기업대행사업비 등의 방식으로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정도 문제이지만 용역보고서를 살펴본 결과 보고서 자체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함량 미달’, ‘예산 낭비’의 대표적 사례인만큼 감사위 차원에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주민자치연대에 따르면 지역 내 한 언론사와 공동으로 해당 용역보고서에 대한 표절률을 민간업체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지난 2016년 제주테크노파크 발주로 사업비 8600만원을 받아 진행했던 ‘제주 CFI(카본프리아일랜드) 실현을 위한 추진 전략 연구’가 이후 나온 용역보고서 간 소위 표절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7년 제주테크노파크가 발주한 사업으로 사업비 1억6900만원이 투입돼 4개월 만에 마무리된 ‘글로벌 에코플랫폼 지역확산 연구 용역’의 경우 표절율이 최대 47%, 지난해 제주에너지공사가 사업비 8500만원을 들여 발주한 ‘제주그린빅뱅포럼 연계형 CFI 실행 프로그램 기획 연구’의 표절률은 최대 16%로 드러났다. 

주민자치연대는 또 용역에 공동으로 참여한 김상협 연구원장의 실제 용역 참여 부분에 대한 의문도 제기했다. 

이들은 “글로벌에코플래폼 지역확산연구의 경우 용역공동참여자로 이름을 올린 김상협 원장에게 용역 참여 대가로 4개월 동안 2000만원 정도가 지급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지만 본문 145쪽에 불과한 실제 보고서에 참여한 내역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제주에너지공사 ‘그린빅뱅’ 관련 용역의 경우 김상협 제주연구원장은 당초 50%에서 중간에 70%로 투입율 변경했으며, 이에 따라 김상협 연구원장 개인에게 지급된 금액도 1500만원에서 2400만원으로 증가했다”며 “이 용역의 경우 독자적인 보고서라기보다는 기존 자료를 재가공해 놓은 수준이라는 점에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그린빅뱅’ 용역의 경우 그린빅뱅포럼 활동 자료를 용역보고서에 포함 제출했지만 그린빅뱅포럼에 참여한 위원들을 확인한 결과 위원들에 대한 회의비 등 수당은 용역비가 아닌 제주에너지공사측 다른 예산에서 지출된 점을 확인했다“며 “이중지출이거나 아니면 용역 결과보고서를 부풀리기 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상협 연구원장이 참여한 학술용역 보고서는 그동안 제주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부실 덩어리 그 자체”라며 “도의회 인사청문회서 부적격 판정을 내렸음에도 임명을 강행한 만큼 그동안 도민들의 세금을 낭비한 부분에 대해서도 도감사위 차원의 추가적인 조사와 검증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달말 제주도의회는 인사청문회를 열어 김상협 원장에 대해 부적격 결론을 냈지만 원희룡 지사는 임명을 강행, 지역사회에서 비난 여론이 거세게 일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