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상설정책협의회 첫 회의에서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왼쪽)과 원희룡 제주도지사(오른쪽)가 ‘코로나19 위기극복과 제주의 미래를 위한 공동합의문‘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10일 오후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상설정책협의회 첫 회의에서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왼쪽)과 원희룡 제주도지사(오른쪽)가 ‘코로나19 위기극복과 제주의 미래를 위한 공동합의문‘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제주특별자치도와 도의회가 내년 적극 재정 정책을 위한 예산 편성과 제주형 뉴딜 TF팀을 꾸려 운영하기로 본격 합의했다. 

10일 오후 도와 도의회는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상설정책협의회 첫 회의를 열어 이같이 뜻을 모았다. 

이날 원희룡 지사와 좌남수 의장은 ‘도민과 함께 코로나 19 위기 극복과 제주의 미래를 위한 도민께 드리는 공동 합의문’에 서명, 발표했다. 

합의문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철저한 방역 대응 체계 마련 △도민생활 안정과 경제회복을 위한 포스트코로나 대책 마련 △2021년도 예산 편성 시 제주 산업의 육성에 적극 재정 운용 △제주형 뉴딜 TF팀 구성 △제28차 유엔 기후변화 협약 당사국총회 제주 유치 노력 △제주4·3의 완전한 해결 위한 공동 노력 등이 담겼다. 

특히 2021년 예산 편성 방향으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한정된 재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적극 재정(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출을 늘리고 경제의 확대를 꾀하려는 정책)을 운용한다는 방침 아래 일자리 중심의 제주경제 회복과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법정·경직성 경비(인건비·여비 등 법률에서 정한 지출 규모가 정해진 비용)를 최대한 반영하며 긴급성·필요성·연내집행 가능 사업에 최대한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또 도 기획조정실장과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장을 공동단장으로 하는 제주형 뉴딜 TF팀을 꾸리기로 했다. TF팀은 각계 전문가와 도민의 의견을 반영하고 국비 예산 확보에 힘쓰며 정부 동향 파악 및 한정된 재원을 고려한 사업 우선순위 선정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구성 운영 계획안을 비롯해 제주형 뉴딜 주요방향 및 과제 등은 이달 중 확정해 발표한다. 

10일 오후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 위기극복과 제주의 미래를 위한 공동합의문‘을 논의하기 위해 첫 상설정책협의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10일 오후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 위기극복과 제주의 미래를 위한 공동합의문‘을 논의하기 위해 제주도-도의회 간 첫 상설정책협의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한편 이날 모두발언에서 원 지사와 좌 의장은 상설정책협의회를 운영하기로 선언한 지 2년 만에 첫 회의를 연 데 대해 아쉬움과 기대를 드러냈다. 

원희룡 지사는 “2년 전 전국 최초로 협치 공동선언문을 발표하면서 상설정책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했지만 제 부족함과 그동안 의회와 도정 간 원만한 합의 도출에 이르지 못해 도민에게 실망을 끼쳤다. 죄송하다”며 “너무 오래 걸렸지만 오늘 출발을 계기로 도정과 의회가 코로나 위기 극복과 제주 발전, 도민 행복을 위해 큰 틀에서 협력하고 발전적으로 나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좌남수 의장을 비롯해 의원 여러분들이 초당적 협력과 포용과 상생의 정치력을 발휘해 달라”며 “우리가 만들어갈 협치의 노력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전환점이 되면서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로 나아가는 새로운 첫걸음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좌 의장은 “협치는 소통이다. 소통은 모든 문제를 합리적으로 풀어가기 위한 수단”이라며 “그러나 각종 지역 현안에서 제주도정과 도민을 대변하는 의회 간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어 도민 염려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이제부터 도와 의회의 실질적인 소통이 시작될 것이다. 도정은 의회와 허심탄회하게 소통하며 의회 의견을 반영해 달라”고 당부하며 “도와 의회는 대립과 반목을 버리고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제주 발전과 도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공동 목표를 향해 한 발 더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양측은 지난 2018년 7월 상설정책협의회 운영을 위해 공동선언문을 발표했으나 협의 사안 조율 등에 차질을 빚으며 이전까지 단 한 차례도 회의 개최가 성사되지 못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