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2022-01-26 02:08 (수)
제주여성인권연대 “학생인권조례 제정 운동 연대”
상태바
제주여성인권연대 “학생인권조례 제정 운동 연대”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0.09.14 16:0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제주여성인권연대가 14일 성명서를 내고 학생인권조례 제정 운동에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헌법에서도 보장하는 인권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당연히 가지는 기본적인 권리임을 모르는 사람이 없다”며 “일부 종교단체와 보수단체는 단지 학생이라는 이유로 그 권리를 유예해야 한다며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반대하며 당연히 누려야 할 인권을 논쟁거리로 만들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 “지금의 입시 중심 성적 지상주의 속에서 학생들은 부당한 차별과 폭력에 함구하도록 요구받고 있으며 교사는 기성세대의 입맛에 맞는 수동적인 학생을 양산하는 통제자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며 “학교라는 공간은 사회가 바라는 공동체 시민을 키워내는 곳이기에 그 어떤 공간보다 개인의 자율권을 존중받으며 자신에게 주어진 권리와 의무를 경험토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학생인권조례가 학생들에게 엄청난 특권을 주는 것처럼 반대 측에서 호도하고 있으나 학생들은 자신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학교, 폭력 없는 학교, 차별 없는 학교를 원할 뿐”이라며 “누구나 누릴 수 있는 기본권으로서의 권리, 보편적 가치로서의 인권이 학교 현장에서 실현되기를 바랄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는 학교인권조례 제정 운동 이전으로 되돌아갈 수 없다”며 “제주도의회는 반대 세력에 휘둘리지 말고 인권의 근본정신인 개인의 자율성과 보편성 존중이라는 점을 상기해 학생인권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학부모2 2020-09-15 09:45:12
가치를 단순히 숫자로 보시나요? 각각의 학교 실정에 맞는 인권이라니요... 인권은 보편적 가치를 지향합니다. 아이들 부모의 계급향상의 도구로 바라보지 마시길요. 공부만시키면 만사오네이인가요? 입시결과만 중요한 학교 교육을 통해 아이들을 도대체 뭘 배울수 있나요? 결과를 위해 모든 아이들을 경쟁으로 몰리게 하고 거기서 행해지는 폭력은 받아들이는게 정상적인 상황인가요? 제주도 학생인권 전국 최악이에요.

학부모 2020-09-14 18:13:28
도대체 사단법인 제주여성인권연대라고 하는 시민단체는 회원이 몇 명이나 되는 진보단체인가요? 요즘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단체가 하도 많아서요. 학생들이 입시 중심 성적 지상주의 속에서 기성세대의 부당한 차별과 폭력에 함구하도록 요구받는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 또한 아빠찬스 엄마찬스를 쓰면서 사회봉사니 인턴활동이니 하면서 어영부영 엉터리 스펙을 쌓아 상급학교에 입학하라는 얘기는 아니겠죠? 우선 학교자율권을 마련하고 학교 구성원들이 각각의 학교 실정에 맞게 교권과 학생 인권이 상호 균형을 이루는 학교규칙을 만들어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 교육활동을 하면 될 것을, 미성숙한 학생의 의무 조항은 없고 권리로만 가득찬 학생인권조례를 제정해야 교육이 잘 될 것처럼 호도하는 조례 만능 주장은 지양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