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신화산책 동갑내기 친구 작가 홍죽희와 여연. (사진=김일영 작가)
제주신화산책 동갑내기 친구 작가 홍죽희와 여연. (사진=김일영 작가)

50대 동갑내기 두 친구가 제주의 신당을 찾아 함께 걷는다. 제주의 신을 찾는 순례길에 오른 셈. 그 길에서 마을을 지켜준 신들과 만나기도 하고 30년 전 20대 청년의 ‘나‘를 만나기도 한다. 1만8천의 신과 함께 해온 제주인의 삶과 지금의 나 그리고 우리의 삶은 어떻게 맞닿아 있을까. 매주 금요일 ‘제주신화산책’ 코너에서 작가 여연의 ‘한라산의 신들’과 작가 홍죽희의 ‘제주의 돌에서 신성을 만나다’를 돌아가며 싣는다. <편집자주>

마을 수호신인 본향당은 제주도 전역에 걸쳐 자연촌락마다 하나씩 있는데 신촌리에는 마을의 중심인 큰물머리에 위치해 있다. 본향당의 이름은 ‘큰물머리 영등빌레당’인데 해신계로 분류된다. 이 본향당은 외부에서 보기에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자리하고 있었다. 

큰물 인근 동네를 걷다가 매우 작고 막다른 길과 마주하게 되었다. 막 들어서려는데 삼십 대 정도의 한 여성이 지나가다가 “그곳은 막다른 곳이라 들어갈 필요가 없어요”라고 친절하게 안내해 주었다. “이곳에 신당이 있어요”라고 친구가 웃으면서 말하자 그 여성은 놀라는 표정을 짓고는 발길을 돌렸다.

큰물머리 영등빌레당 정면 모습. 당의 돌담 사이로 울창한 대나무숲이 울타리를 두르고 있다. (사진=김일영 작가)
큰물머리 영등빌레당 정면 모습. 당의 돌담 사이로 울창한 대나무숲이 울타리를 두르고 있다. (사진=김일영 작가)

육지에서 이곳에 와 정착한 이주민에게는 마을의 신당이 낯설고 두려운 장소라는 이미지가 겹친 듯이 보였다. 큰물머리에 오기 전에 신촌일뤠당을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우연히 마주친 이주민도 본인의 집 옆에 있는 신당이 부담스러운 듯 “왜 이런 것이 자기 집 옆에 있어야 하는지 영문을 모르겠다”며 볼멘소리를 한 적이 있었다. 외지에서 온 사람들에게 역사 이전 시대부터 제주 사람들과 신당의 특별한 관계를 이해시키고, 신당이 마을의 소중한 문화유적임을 설명하기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았다. 

한 주택의 돌담을 따라서 한 사람씩 좁은 오솔길을 지나 안쪽으로 들어가니 슬레이트 지붕의 돌집 한 채가 보인다. 당 앞의 텃밭에는 상추와 파가 자라고 있고 돌담 주변으로는 감나무와 귤나무가 눈에 들어온다. ‘큰물’이란 이름의 공동주택과 신당의 돌담 사이로 대나무숲이 울타리를 두르고 있다. 

당의 문을 열고 들어가니 대리석 제단이 한가운데 있고 천장 위로는 많은 물색과 지전이 걸려 있다. 내부 벽이 회백색 페인트로 깨끗이 칠해진 것으로 보아, 최근에 당집 내부를 보수해 놓은 것 같았다.

신촌리 본향당 안. 대리석 제단이 한가운데 있고 천장 대들보에는 많은 물색과 지전이 걸려 있다. (사진=김일영 작가)
신촌리 본향당 안. 대리석 제단이 한가운데 있고 천장 대들보에는 많은 물색과 지전이 걸려 있다. (사진=김일영 작가)

 
<제주신당조사 2008 – 제주시편>을 보면 당신의 이름은 ‘큰물머리 신당한집’이고, 신의 몸은 ‘궤(신령이 드나드는 곳)’라고 나와 있다. 이 당은 김동지, 고동지, 송동지 영감이 배의 안전한 출입을 기원하기 위해 설립했는데 어부와  해녀들의 해상안전과 우마목축의 번성, 아이의 치병 등을 기원할 때 이용하는 당이다.
 
당신의 좌정 형태는 독좌형으로 여신이다. 과거에는 제를 지내는 날이 정해져 있었다 하나 현재에 이르러서는 일정치 않다고 한다. 제일이 지켜지지 않는다는 것은 과거에 비해 마을구성원들의 집단적 의례가 상대적으로 약화하였다는 뜻이기도 하다.
  
사진작가가 당 안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는 동안 친구와 나는 당 앞에 앉아 당의 내력과 관련하여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동동네 일뤠낭거리 일뤠당에 등장하는 고동지영감과 이 당을 설립한 고동지영감의 동일 인물 여부에 대해 추정해보았다. 만약 동일 인물이라면 바다에서 미륵을 건져 올린 장본인이면서 마을의 본향당 설립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아 지금의 ‘마을리장’을 능가하는 존재이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큰물머리 영등빌레당 앞 마당에서. (사진=김일영 작가)
큰물머리 영등빌레당 앞 마당에서. (사진=김일영 작가)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 예능보유자 김윤수 심방

신촌 동동네에는 제주도에서 가장 유명한 심방이 살고 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71호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의 기능보유자인 김윤수 심방이다. 이미 오래전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제주칠머리당 영등굿은 제주도에서 벌어지는 여러 당굿 가운데 하나인데 영등굿의 기원 대상은 영등신이다. 

‘영등달’인 음력 2월 1일 제주에 찾아와 어부나 해녀들에게 풍요를 주고 2월 15일 본국으로 떠나는 영등신(영등할망)을 모시는 무속 제례로, 영등환영제와 영등송별제로 나눠 치러진다. 이 굿은 모든 신을 초청하는 ‘초감제’, 본향신을 청하는 ‘본향들임’, 용왕과 영등신을 청해 어부와 해녀의 해상안전과 풍요를 비는 ‘요왕맞이’, 마을 전체의 액을 막는 ‘도액막음’, 모든 신을 돌려보내는 ‘도진’ 순으로 진행된다.

김윤수 심방은 영등굿 보존회 활동 이외에도 제주민예총이 주관한 제주4·3해원상생굿 행사에서 응어리진 4·3유족들의 한을 풀어주는 위령굿을 집전해 왔다. 그 행사에 몇 차례 참가한 적이 있는데, 김윤수 심방이 위령굿을 하는 내내 심방은 물론 참가자와 유족들은 손수건을 꺼내 들고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굿을 집전하는 김윤수 심방.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의 예능보유자로 인간문화재이다. (사진=김일영 작가)
굿을 집전하는 김윤수 심방.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의 예능보유자로 인간문화재이다. (사진=김일영 작가)

우연한 기회에 시장 골목 식당에서 김윤수 선생을 만나 심방이 될 수밖에 없었던 사연을 들을 수 있었다. 김윤수 선생의 경우 맨 처음 증조할아버지부터 시작해서 대대로 4대째 무업에 종사하고 있다. 어렸을 적에 할아버지와 큰아버지가 심방인 것에 대해 본인은 부끄럽게 생각했다고 솔직히 고백한다.
 
그런데 13세 때 두 분 다 돌아가신 후 이유 없이 몸이 아프기 시작하니, 약을 먹어도 낫지 않고, 어떻게 해 볼 방도를 찾지 못했다. 나중에 학교도 다니지 못할 정도로 병세가 악화하였다. 큰어머니가 신병이니 큰아버지 뒤를 이어 심방 일을 해야 병이 낫고 몸이 건강해질 운명이라 했다. 어쩔 수 없이 큰어머니를 따라 제주시 서부두에 요왕제를 드리는 곳에 따라간 게 심방의 길로 들어서게 된 시초가 되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선생의 청소년 시절에는 방황과 고통의 연속이었다. 17세 때는 가출하여 떠돌이 생활을 하며 주먹을 쓰는 불량배들과 어울려 지내기도 했다. 18세 때에 큰어머니와 동행하여 굿을 하러 갔던 동네에서 참을 수 없는 수모를 겪고 심방을 그만두자는 생각으로 무작정 서울로 상경해 버렸다. 

하지만 1년이 채 되기 전에 몸이 다시 아프기 시작해서 다시 제주에 내려왔다. 다시 심방을 따라 굿판에 다니고 연물(악기)을 치기 시작하니 아픈 몸이 씻은 듯이 낫는 것이 아닌가. 그러다가 23세에 군에 입대해 3년간 복무를 마치고 신촌마을에 사는 수양어머니인 고군찬 심방을 만나면서 심방으로서 제2의 인생을 시작할 수 있었다.

김윤수 선생의 어린 시절 오랫동안 좌절과 방황을 일삼았지만 제 운명을 거역할 수 없는 탓에 결국 심방의 길로 들어서게 된 이야기를 들으면서, 인간에게는 도저히 어떻게 설명할 수 없는 업(業)과 벗어날 수 없는 굴레 같은 것이 존재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김윤수 선생은 그 뒤로 이름을 떨쳐 ‘큰심방’으로 널리 알려졌고 1995년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의 예능 보유자로 지정되어 영등굿 보존회 회장직을 맡고 있다.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은 현재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홍죽희.
홍죽희.

홍죽희.

제주에서 중학교 영어교사로 30여 년을 재직하다 2020년 2월 명예퇴직했다. 대학 시절 마당극 운동단체인 극단<수눌음>에 가입, 외지 자본에 의한 제주의 토지 잠식을 다룬 ‘땅풀이’와 1932년 제주에서 일어난 항일 해녀 투쟁을 다룬 ‘ᄌᆞᆷ녀풀이’ 등에 출연하면서 제주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육지와는 달리 제주의 마당극은 신화를 바탕으로 굿에 의해 전개되는 특징이 있어 자연스럽게 제주의 신화를 눈여겨보게 되었고 지금도 틈틈이 신당 기행을 다니고 있다. 독서모임<아랑ᄒᆞ라>와 아코디언 모임<바숨>의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인문적 소양과 예술적 감성을 배우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사진작가 김일영.

1969년 서울에서 태어나 중학교 2학년 때 집에 있던 카메라를 시작으로 사진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여행사 직원으로 근무하면서 전 세계를 여행했다. 2012년 제주로 이주해 ‘여행과치유’ 회원으로 활동을 시작, 회원들과 제주도 중산간마을을 답사하고 기록한 <제주시 중산간마을>(공저, 류가헌 펴냄, 2018)과 <제주의 성숲 당올레111>(공저, 황금알 펴냄, 2020)을 펴냈다. 또 제주 중산간마을 사진전과 농협아동후원 전시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탐나는여행 대표이며 ‘여행과치유’ ‘제주신화연구소’ 회원으로 제주의 중산간마을과 신당을 찾고 기록하면서 제주의 삶을 느끼고 이해하려는 입도 8년차 제주도민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