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아 의원(왼쪽)과 고은실 의원(오른쪽).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이승아 의원(왼쪽)과 고은실 의원(오른쪽).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독감백신을 접종한 뒤 사망자가 속출하는 가운데 지난 22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독감백신 접종을 받고 이를 대대적으로 알린 데 대해 신중치 못하다는 목소리다. 

23일 이승아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오라동)은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에서 진행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이날 이 의원은 “독감 예방접종을 한 분 중 일주일새 28명이 사망하면서 도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며 “대한의사협회에서도 1주일 연기하라는 성명도 발표했고 일부는 안전성을 확보할 때까지 유보한 상태에서 제주는 도지사가 나서서 맞으라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독감 예방접종과 관련해)연간 1~2명 사망이었는데 일주일새 28명, 이상 증상 신고도 예년엔 100건이었으나 올해는 431건에 이른다”며 “이런 상황이 독감백신과의 인과관계가 해소되지 않았고 제주도는 모든 도민에 대해 무료접종을 실시하면서 도민사회 불안감을 조장하는 것 아닌가”라고 따졌다. 

또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도민이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의구심 해소 없이 맞으라고만 할 수 있느냐. 코로나보다 더 많은 사망자가 나올 수 있다”며 “이렇게 불안한 상황이기 때문에 2~3일만이라도 도민에게 안심을 줬어야 한다. 원 지사의 행동은 신중치 못했다”고 질타했다. 

독감 예방주사를 맞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독감 예방주사를 맞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고은실 의원(정의당 비례대표) 역시 “독감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굉장히 높아지고 있어 일주일 정도 기간을 두고 고민할 시간이 필요하다”며 “최근 독감백신을 맞고 숨진 사망자에 대해 부검 등을 진행하고 있고 그 결과가 2주 정도 후에 나온다고 하는데 원인을 규명하고 도민들이 안심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통 과정이나 보관 과정에서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이미 접종한 환자들도 불안해 하는 상황에서 백신 안전성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 충분한 설명을 한 다음 백신 접종을 진행해도 괜찮지 않느냐”고 물었다. 

이날 출석한 최승현 행정부지사는 “질병관리청에선 현재까지는 맞는 게 괜찮다고 하고 있고 원 지사가 접종했듯이 도는 맞아도 된다는 입장”이라며 “기저질환이 있는 분은 의사와 상담을 해서 조절이 가능하며 도의 입장은 독감 접종이 시기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에 저희를 믿고 안심하고 접종해도 괜찮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정의당 제주도당에서도 보도자료를 내고 독감 예방접종을 잠정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정의당은 “질병관리청은 사망 사고와 예방접종의 관련성은 없다고 하지만 의료기관에 접종을 위한 발길은 끊기고 안전한지를 묻는 문의 전화가 빗발치고 있다고 한다”며 “급기야 대한의사협회는 향후 일주일간 예방접종을 잠정 유보할 것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 원희룡 지사가 직접 접종을 받았지만 이런 행위만으로 도민들의 불안감이 해소될지는 의문”이라며 “지금은 도민 안전을 위해 선제적인 행정 조치가 우선이며 1주일 정도 예방접종을 중단한 뒤 백신접종의 안전성과 이상반응 증상 발생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 불안감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한편 지난 21일 제주지역에서 예방 접종 후 사망자가 발생하자 도 보건당국은 정확한 사망 원인 확인과 접종 간 연관성 규명을 위해 유족과 협의 후 이날 부검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