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신화산책 연재 작가 두 친구. 여연(왼쪽)과 홍죽희(오른쪽). (사진=김일영 작가)
제주신화산책 연재 작가 두 친구. 여연(왼쪽)과 홍죽희(오른쪽). (사진=김일영 작가)

50대 동갑내기 두 친구가 제주의 신당을 찾아 함께 걷는다. 제주의 신을 찾는 순례길에 오른 셈. 그 길에서 마을을 지켜준 신들과 만나기도 하고 30년 전 20대 청년의 ‘나‘를 만나기도 한다. 1만8천의 신과 함께 해온 제주인의 삶과 지금의 나 그리고 우리의 삶은 어떻게 맞닿아 있을까. 매주 금요일 ‘제주신화산책’ 코너에서 작가 여연의 ‘한라산의 신들’과 작가 홍죽희의 ‘제주의 돌에서 신성을 만나다’를 돌아가며 싣는다. <편집자주>

한라산 자락에 비와 바람이 휘몰아친다. 나뭇가지가 꺾이고 뿌리까지 흔들리는 가운데 계곡과 숲에 안개가 장막을 쳤다. 두터운 구름이 하늘을 가리니 대낮인데도 해 저문 듯 사위가 컴컴하다. 

한라산의 이러한 기상상황을 신격화한 산신이 있다. 바로 바람의 신 ‘바람웃도’이다. 제주어 표기로는 ‘ᄇᆞ름웃도’라고 한다. ‘ᄇᆞ름웃도’는 ‘ᄇᆞ름(바람)’과 위치를 나타내는 ‘위(쪽)’, 신의 이름에 붙이는 존칭접미사 ‘도’로 만들어진 이름이다. 그러니까 바람 위에 좌정한 신이라고 풀이할 수 있겠다.

보통 고기를 먹어 부정한 신은 바람 아래 좌정하고, 고기를 먹지 않는 깨끗한 신은 바람 위에 좌정한다. 그러니 바람웃도는 고기를 먹지 않는 깨끗한 신이다. 이렇게 바람 위에 좌정한 신이라는 의미 외에도 말 그대로 바람신, 그러니까 풍신을 일컫는다. 

제주도의 한라산신 가운데 바람을 제대로 피운 바람둥이 신이 있다. 바로 서귀당의 본향당신으로 서홍‧서귀당본풀이의 주인공이다. 

제주 땅 설매국에 상통천문 하달지리(上通天文 下達地理)하여, 위로 하늘의 이치에 막힘이 없고, 아래로 세상일에 통달한 일문관 바람웃도가 솟아났다. 바람웃도는 바다 건너 만 리 밖, 비오나라 비오천리 홍토나라 홍토천리에 사는 고산국이 미색이라는 소문을 듣고 한걸음에 달려가서 부부 인연을 맺는다.

그런데 사실을 알고 보니 천하일색 아름다운 여인은 부인이 아니라 부인의 동생인 처제였다. 바람웃도는 처제를 꾀어내어 한밤중에 청구름을 타고 제주영산인 한라산으로 도망갔다. 날이 밝아서야 고산국은 남편이 동생과 함께 달아난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에 분노하여 회오리바람을 일으키며 한라산으로 쫓아간다.

바람웃도가 쏜 화살이 떨어졌다는 서귀동 앞바다 문섬. (사진=김일영 작가)
바람웃도가 쏜 화살이 떨어졌다는 서귀동 앞바다 문섬. (사진=김일영 작가)

 

고산국은 남편 바람웃도가 동생과 사랑에 빠져 부부인연을 맺은 사실을 알고는 분개하였다. 그래서 뿡개(줄을 매단 돌덩어리)를 빙빙 돌리다가 둘을 향해 던지며 죽이려 한다. 하지만 도술에 능한 동생이 안개를 피워 칠흑 같은 밤을 만들어버렸고, 고산국은 안개에 갇혀 정신이 아득하였다.

위기에 처한 고산국은 매정한 동생을 나무라다가, 더 이상 둘의 관계를 상관하지 않을 테니 안개를 거두어 달라고 사정했다. 이에 바람웃도는 나뭇가지를 땅에 박아 닭의 형상을 만들었고, 닭이 홰를 치자 새벽이 밝아오며 안개가 삽시간에 걷혀버렸다.

고산국은 비로소 한라산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지만 가슴 속 억울함을 참을 수 없었다. 그래서 동생에게 이제 우리는 남남이니 ‘지’가로 성을 바꾸고 제 갈 길을 가라고 선언한다. 이때부터 고산국의 동생은 ‘지산국’이 되었다. 이렇게 동생과 인연을 끊어버린 고산국은 남쪽으로 내려와 서홍리 신으로 좌정하였다. 

한편 바람웃도는 천리경 걸령쇠를 놓아 쌀오름 봉우리에 백차일을 치고 앉았다. 그 때 윗서봉에 사는 김봉태란 사람이 개를 데리고 사냥을 하러 하잣, 중잣, 상잣을 넘어오다 백차일이 둘러 있으므로(신이 좌정하고 있으므로) 가서 문안인사를 드렸다.  바람웃도는 김봉태에게 ‘산구경 인물차지’하러 왔다고 하며 길 안내를 해 달라고 부탁한다.

김봉태는 바람웃도와 지산국을 윗서귀에 인도하였는데 그곳에 마땅한 좌정처가 없었다. 그래서 바람웃도가 김봉태에게 집으로 인도하면 연 석 달만 머물겠다고 한다. 김봉태는, 인간의 집은 먼지가 많고 그을음 내가 나서 신이 있을 곳이 못 된다 사정을 말하고 ‘웃당팟’에 신당을 지어 머물게 하였다.

바람웃도는 연 석 달을 머물려 했는데 말 탄 인간 지나가고, 동네 개들이 어정거리니 이것저것 거슬려서 살 수 없었다. 그리하여 ‘웃당팟’을 떠나 조용한 먹고흘궤 숲에 좌정하였다. 하지만 석 달을 경과해 가니 이번에는 울창한 숲에 시냇물 소리만 들리는 것이 울적하여 살 수 없었다. 

바람웃도는 서홍리를 차지하고 있는 고산국을 찾아가 원만하게 땅을 갈라 같이 좌정하자고 사정한다. 하지만 고산국은 노여움을 풀지 않고 땅을 가를 수 없다고 거절하면서 뿡개를 날렸다. 뿡개가 ᄒᆞᆨ담(지명)에 이르니 고산국은 ᄒᆞᆨ담을 경계로 그 안으로 들어서지 말라고 통보하였다. ᄒᆞᆨ담을 경계로 하여 고산국은 서홍리를 차지하고, 지산국은 동홍리(상서귀)에 좌정했다. 

바람웃도도 좌정할 곳을 정하기 위하여 화살을 날렸는데 화살이 문섬 ‘한돌’에 이르렀다. 그리하여 바람웃도는 문섬이 있는 하서귀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렇게 바람웃도가 하서귀 신나무 상가지에 내려와 좌정하였으나 누구 하나 대접하는 이가 없었다. 이를 괘씸하게 여긴 바람웃도가 상서귀에 사는 오씨 집안 종손에 병을 주어 자신의 존재를 알렸다. 오씨 집안에서는 하서귀의 송씨 집안에 기별하여 마을 사람들을 불러 모았고, 당을 설비하기로 합의를 보았다. 

상하서귀 사람들은 나무를 베어다 당집을 짓고 심방을 정하여 당을 매게 하였다. 정월 초하루 과세문안을 올리고, 2월 15일에 영등손맞이, 7월 13일에 마블림제, 11월 1일에 생신제를 지낸다.

하지만 바람웃도가 바람을 피운 일로 자매지간에 원수가 되니, 고산국을 모시는 서홍리와 지산국을 모시는 동홍리는 서로 혼사를 맺지 않는다. 또한 당을 맨 심방도 서홍리와 동홍리는 서로 왕래하지 않게 되었다. 
(<제주도 본향당 신앙과 본풀이>(문무병, 민속원 펴냄)’의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

서귀본향당 모습. (사진=김일영 작가)
서귀본향당 모습. (사진=김일영 작가)

 

원래 제주도는 바람이 거세고, 비가 잦은 지역이지만, 제주도 안에서도 한라산 남쪽인 서귀포가 상대적으로 더 강우량이 많고 안개도 자주 낀다. 이러한 날씨의 변덕을 신화 속에서 신들의 싸움으로 형상화해 놓았다. 바람웃도와 고산국, 그리고 지산국이 변화무쌍한 기상 상황을 만드는 주인공들이다. 

바람웃도는 자신이 혼인한 아내보다 처제가 더 예쁘다는 이유로 처제를 유혹하여 제주 한라산으로 도망하니 도덕적 잣대로 보면 불륜을 저지른 바람둥이다. 그래서 서홍리 사람들은 한라산에서 솟아난 바람웃도를 내치고 그의 소박당한 아내 고산국을 자신들의 신으로 받들었다. 도덕적으로 우월한 고산국 편에 선 것이다. 

부도덕한 일들을 벌인 두 신은 좌정할 곳을 찾지 못하고 헤매다 고산국에게 원만하게 땅을 가르자고 애걸하지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고산국은 뿡개를 날려 ᄒᆞᆨ담 밖으로 이들을 쫓아낸다. 그리하여 서홍리는 고산국이 차지하고, 동홍리와 서귀동은 지산국과 바람웃도가 차지하게 되었다. 세 신들이 차지한 지역을 지도에 표시하고 보니 재밌게도 삼각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본풀이 속에 드러난 신들의 갈등은 서홍리 마을과 동홍리 마을의 실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두 마을 사람들은 서로 혼인을 하지 못하고, 당을 맨 심방도 서로 왕래할 수 없게 되었다고 하는 것처럼 두 지역 간의 대립과 갈등이 가볍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원래 현실에서는 신앙권이 분리되었다고 해도 심방들은 다른 지역으로도 굿을 하러 다녔다. 제주도 속담에 ‘동네 심방 나무랜다.’는 말이 있다. 자기 지역의 심방을 하찮게 여겼다는 의미이다. 다른 지역의 심방을 데려와 굿을 치르는 사람들이 있었기에 오르내렸던 말일 것이다. 그런데 서홍리와 동홍리만은 심방도 서로 왕래할 수 없게 하고 혼사도 맺지 않았다 하니 그 정도로 골이 깊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최근에 출간된 한진오의 <모든 것의 처음, 신화>(한그루 펴냄)에도 서홍리와 동홍리의 갈등과 관련한 내용을 싣고 있다. ‘원수가 되어버린 자매가 산 가르고 물 가른 동홍과 서홍 두 마을은 오랫동안 신화의 금기를 지켜왔다’고 하면서, ‘누군가가 동홍마을에서 귤나무를 구해다 서홍마을에 옮겨 심으면 나무가 죽어버리거나 동티가 발동한다는 속신도 있고, 마소를 서로 거래한 경우에도 비슷한 일이 생긴다고 믿어 빌리거나 사는 일이 일절 없었다.’고 한다.

당 신화가 지역의 역사를 반영하고 있으니, 신들의 싸움으로 인한 갈등은 기실 공동체의 갈등을 대변하는 것이리라. 고광민은 ‘행정권과 신앙권(사단법인 제주학회, <제주도 연구>, 1989)’이란 논문에서 공동체는 그들이 모시는 수호신에 따라 신앙권을 형성하는데, 행정권이라는 외적 구속력이 신앙권이라는 내적 결집력을 이겨내지 못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여연. (사진=작가 여연 제공)

작가 여연. 

제주와 부산에서 30여 년 국어교사로 재직하였고, 퇴직 후에는 고향 제주로 돌아와 신화 연구로 인생 2막을 펼치고 있다. 생애 첫 작품으로 2016년 <제주의 파랑새>(각 펴냄, 2016)를 출판하였고, 이 책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7년 출판산업진흥을 위해 실시한 ‘도깨비 책방’ 도서에 선정되었다. ‘제주신화연구소’의 신당 답사를 주도하면서, 답사 내용을 바탕으로 민속학자 문무병과 공저로 <신화와 함께하는 제주 당올레>(알렙 펴냄, 2017)을 출판하였는데, 이 책은 ‘세종도서’에 선정되었다. 제주신화 연구모임을 1년간 진행하고 2018년 제주신화 전반을 아우른 책 <조근조근 제주신화>(지노 펴냄, 2018)를 3권으로 출간하였고 서울과 부산, 제주에서 북콘서트를 열었다. 2019년 하반기부터 제주신화 테마길을 여는 등 제주 신화 스토리텔링 연구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작가 김일영.

1969년 서울에서 태어나 중학교 2학년 때 집에 있던 카메라를 시작으로 사진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여행사 직원으로 근무하면서 전 세계를 여행했다. 2012년 제주로 이주해 ‘여행과치유’ 회원으로 활동을 시작, 회원들과 제주도 중산간마을을 답사하고 기록한 <제주시 중산간마을>(공저, 류가헌 펴냄, 2018)과 <제주의 성숲 당올레111>(공저, 황금알 펴냄, 2020)을 펴냈다. 또 제주 중산간마을 사진전과 농협아동후원 전시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탐나는여행 대표이며 ‘여행과치유’ ‘제주신화연구소’ 회원으로 제주의 중산간마을과 신당을 찾고 기록하면서 제주의 삶을 느끼고 이해하려는 입도 8년차 제주도민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