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자왈사람들 등 12개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이 모인 제주탈핵도민행동은 '기후위기'도 운동 영역에 포함하기로 결의하고 단체명칭을 제주탈핵·기후위기공동행동으로 변경했다.

10일 공동행동은 보도자료를 통해 올해 태풍으로 인한 국내 핵발전소 가동 중단 사태가 연이어 발생한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핵발전소는 기후위기 취약성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문제는 이런 취약성은 지속적으로 커져 갈 것이고 이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이 짊어져야 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특히 핵발전소 사고는 국가의 운명을 뒤바꿀 정도의 심각한 문제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대로 기후위기를 방치하는 것은 곧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외면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며 탈핵운동에서 기후위기로 운동영역을 확장하게 된 취지를 밝혔다.

제주탈핵·기후위기공동행동에는 곶자왈사람들, 노동당제주도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 정의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제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한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한살림제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 함께하고 있다.

공동행동은 "운동방향과 차기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2021년 2월 출범기자회견을 통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기후위기와 탈핵의 공동선인 재생에너지로의 정의로운 전환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라면서 "기후위기를 부추기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도 능동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함께 연대해 나갈 것이다. 또한 기후위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정부와 제주도에 대한 정책제안과 정책감시와 견제활동도 더욱 강력히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