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노형동 충혼묘지에 위치한 박진경 대령 추도비. (사진=제주4·3아카이브)
제주시 노형동 충혼묘지에 위치한 박진경 대령 추도비. (사진=제주4·3아카이브)

'박진경 추도비' 처리 문제와 관련해 양조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과 송종식 제주도청 특별자치행정국장은 뒷짐지듯 '모르쇠'로 일관했다.

70여년 전 제주4·3 당시 "제주도민 30만명을 희생시켜도 무방하다"며 무차별 학살을 예고한 박진경 대령. 박 대령의 추도비 문제가 또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박 대령 추도비는 현재 제주시 노형동 충혼묘지에 입구해 위치하고 있다. 국립묘지를 조성 중인데 박 대령 추도비를 받겠다는 기관이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

10일 오후 열린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에 출석한 양조훈 이사장과 송종식 국장은 박진경 추도비 처리 문제에 대한 질문에 애매한 답변으로 일관했다.

홍명환 의원은 박진경 추도비를 처리하지 못하고 헤매고 있는 소극적인 행정 당국을 비판하며 박진경 추도비를 이설하거나 다른 방법이 없다면 4·3평화공원 한구석에라도 역사적 사실로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방법을 찾아야 하지 않겠냐고 제안했다.

홍 의원은 아무도 받지 않겠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려는 것인지 물었다. 송종식 국장은 이에 대해 처음 듣는 얘기라면서 제주시, 보훈청 양쪽 입장을 들어보겠다고 말했다.

양조훈 이사장은 뜬금없이 관계 기관과 단체의 의견을 모으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홍 의원은 양 이사장이 아무런 의견을 갖지 않고 공론화를 거론하는 데 대해 비판했다.

홍명환 의원은 제주4·3평화재단과 송종식 국장이 박진경 추도비 처리를 위해 팔고 나서지 않는 데 문제를 제기하며 “알고 있으면서도 모르겠다고 하고 있는 무책임한 자세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