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와 함덕초등학교 선인분교 학부모회가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동물테마파크 환경영향평가의 재평가를 실시하고 원점에서 재검토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 제공)
28일 오전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와 함덕초등학교 선인분교 학부모회가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동물테마파크 환경영향평가의 재평가를 실시하고 원점에서 재검토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주투데이DB)

지난 15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송악선언 실천조치 2호를 통해 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을 두고 지역주민과 협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사업 변경 승인이 어렵다는 입장을 낸 데 대해 주민들이 환영의 뜻을 밝혔다. 

16일 주민들로 구성된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입장문을 내고 “원 지사와 제주도는 최근까지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꼼수 회피, 생태계 파괴 비판 등 수많은 논란 가운데서도 ‘변경 승인과 환경영향평가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며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만을 견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년여 간 선흘2리 주민과 람사르습지도시지역관리위원회의 지속적인 반대와 제주도민, 그리고 국회와 국민들의 압도적인 비판에 직면하자 원 지사는 입장을 바꿨다”며 “많이 늦었지만 원 지사의 입장 변화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또 “하지만 입장 변화에도 불구하고 선흘2리 주민들은 사업 추진에 대한 의구심을 여전히 거둘 수 없다”며 “제주도는 최근까지 ‘사업 반대’라는 주민 총회의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해임된 전 이장과 사업자와 유착된 소수 찬성위의 의견만을 ‘주민 의견’으로 인정했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담당부서 공무원들은 전 이장의 도장만을 믿는다고 말하고 원 지사는 주민들의 지속적인 면담 요청은 거부한 채 지난해 5월 사업자와 사업을 찬성하는 이들과 주민 몰래 만났다는 것이 드러나 비판을 받기도 했다”며 “지난해 7월 도 관광국장은 근거도 없이 ‘선흘2리 주민들이 총회를 통해 사업 찬성으로 돌아섰다’라고 도의원들 앞에서 허위 발언을 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는 지금까지 명백한 근거 없이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에 대해 수차례 사업 기간을 연장해주고 있다”며 “투자유치과는 올해 말 또다시 무려 6년이나 사업 기간을 연장할 것이라고 공언하고 있다. 원 지사와 제주도는 사업 기간 연장을 불허해 송악선언 실천조치의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달 25일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서귀포 대정읍 송악산 선착장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난개발에 마침표를 찍겠다”며 ‘청정제주 송악선언’을 발표했다. 

한편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은 선흘2리 일대 부지 약 58만㎡(약 17만평)에 사파리형 동물원과 호텔·글램핑 등 숙박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대명그룹 계열사인 ㈜대명티피앤이가 지난 2017년 ㈜제주동물테마파크를 사들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선흘2리는 세계자연유산 마을이며 조천읍은 세계 최초로 람사르습지도시로 지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