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폐배터리 산업화 관련 현장을 방문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설명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지사(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전기차 폐배터리 산업화 관련 현장을 방문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설명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지사(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원희룡 제주지사는 18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전력거래 자유화 제도 개선 등 제주형 그린뉴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협력과 지원을 요청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후 2시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중앙당 최고위원 및 당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앞으로 전기차 사용이 많아지고 배터리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이와 관련된 인증, 검사, 활용, 응용제품 생산 등 연관 산업이 하나하나 열릴 것”이라며 “이와 관련된 초기단계에 여러 실험과 실증사업들을 시행해 제주도가 배터리산업의 길잡이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탄소 중립 섬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전기차 뿐만 아니라 전력생산이 신재생에너지로 가야하는데 전력이 과잉될 경우 전력계통에서 받아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제도개선을 통해 생산된 전력에 대해 개인·기업·경제주체 간 거래 자유롭게 이뤄질 수 있어야 한다”며 전력거래 자유화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이낙연 대표는 “중앙정부에서는 그린뉴딜과 디지털 뉴딜을 중심으로 한 한국판 뉴딜을 코로나시대에 대응한 초석이라 생각하고 있다”면서 “제주의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가 한국판 뉴딜 성공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며 "제주도의 배터리산업이 국내·외 여건과 기반을 잘 살려가면서 세계 최고수준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풀어야 할 숙제들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와 이낙연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 내부를 시찰하며 폐배터리를 재사용하는 과정과 재사용 배터리가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직접 확인했다.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 현장방문을 마친 민주당 지도부는 4.3평화공원 참배와 현장최고위원회의 등의 일정을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는 지난해 6월 26일 전국 최초로 개소했으며, 연간 1,500대의 전기차배터리를 소화할 수 있는 장비를 구축·완료해 전기차배터리의 기본적인 회수와 배터리의 상태별 활용분야 발굴 및 안전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또한, 산업화센터로 수거되는 전기차 폐배터리의 입고부터 각종 검사, 등급분류 및 출고까지의 생애주기 이력관리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블록체인 기반 폐배터리 유통이력 관리시스템 구축사업’도 함께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