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제주도의회 제389회 2차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답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19일 제주도의회 제389회 2차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답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제주4·3 당시 무차별적인 학살을 지시했던 박진경 대령 추도비를 두고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4·3특별법 정신에 맞게 잘 처리해야 한다”며 “관계기관과 협의해서 원만히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19일 제주도의회 제389회 2차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강철남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을)이 박 대령 추도비 향후 처리 방안에 대해 질의하자 원 지사는 이같이 답했다. 

강 의원은 “박 대령은 지난 1948년 4·3 당시 진압사건으로 취임하면서 ‘제주도민 30만명을 희생해도 무방하다’는 말을 남겼던 인물이며 실제로 당시 도민 6000명 이상이 사망했다고 보는 학자들도 있다”며 “그런 박 대령 추도비가 아직 충혼묘지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문제와 관련해서 지난 2017년 이상봉 의원이 문제를 제기했고 지난 2018년 김경미 의원이 철거를 요청, 최근 홍명환 의원이 철거를 요청했다”며 “4·3 강경진압의 대표적인 인물이고 제주도민의 정서상 문제가 있다. 박 대령 추도비를 어떻게 처리하실 건가”라고 물었다. 

이에 원 지사는 “4·3의 아픔에 비춰봐서 상당히 민감한 부분이며 4·3 특별법 정신에 맞게 잘 처리해야 한다고 본다”며 “강 의원이 지적하신 취지는 잘 알고 있다. 다만 이 자리에서 즉답하기 보다 실무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관계 기관과 협의해서 원만히 처리하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제주도민의 아픔과 상실을 잘 헤아려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주시 노형동 충혼묘지에 위치한 박진경 대령 추도비. (사진=비짓제주 홈페이지)
제주시 노형동 충혼묘지에 위치한 박진경 대령 추도비. (사진=비짓제주 홈페이지)

한편 양민학살 지시 논란에도 지난 1952년 11월 제주도 내 기관장 등은 “토벌 작전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며 관덕정 경찰국 청사 내 박 대령의 추도비를 세웠고 현재 제주시 노형동 충혼묘지 내 자리하고 있다.  

앞서 제주투데이 취재 결과(제주4·3 양민학살 주범 박진경 추도비 ‘처치곤란’) 박 대령 추도비는 이설도, 철거도 쉽지 않은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특별자치도 보훈청은 해당 추도비를 한라산 관음사 육군 특수전사령부 내로 옮길 예정이었으나 국가보훈처 측에서 “논란이 되는 인물의 비석을 받을 수 없다”는 이유로 무산됐다. 

또 제주시 노형동 충혼묘지가 있는 부지가 제주시 주민복지과 관할이지만 내년 상반기 내 국가보훈처로 이관되기 때문에 시에서도 추도비 처리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