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신화산책 연재 작가 두 친구. 여연(왼쪽)과 홍죽희(오른쪽). (사진=김일영 작가)
제주신화산책 연재 작가 두 친구. 여연(왼쪽)과 홍죽희(오른쪽). (사진=김일영 작가)

50대 동갑내기 두 친구가 제주의 신당을 찾아 함께 걷는다. 제주의 신을 찾는 순례길에 오른 셈. 그 길에서 마을을 지켜준 신들과 만나기도 하고 30년 전 20대 청년의 ‘나‘를 만나기도 한다. 1만8천의 신과 함께 해온 제주인의 삶과 지금의 나 그리고 우리의 삶은 어떻게 맞닿아 있을까. 매주 금요일 ‘제주신화산책’ 코너에서 작가 여연의 ‘한라산의 신들’과 작가 홍죽희의 ‘제주의 돌에서 신성을 만나다’를 돌아가며 싣는다. <편집자주>

한라산에서 솟아났지만 사냥을 하면서 돌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나침반을 보고 천기를 짚으며 좌정할 곳을 찾는 하로산또들이 있다. 이 신들은 학문에 달통하고 풍수 등 천문지리를 보는 산신백관이다. 

산신백관이라고 부르는 풍수신계 하로산또의 대표적인 계보는 한라산 서쪽 어깨 소못뒌밭에서 솟아난 아홉 형제들이다. 여기에 더해 서귀포시 보목리의 ‘조노기한집’ 또한 대표적인 풍수신계 산신백관이다. 

이 조노기한집은 위의 아홉 형제 중 셋째 남원읍 하례리의 삼신백관또 하로산인 예촌본향과 의형제를 맺은 사이이기도 하다. 남원읍 하례리 삼신백관또하로산과 보목리 조노기한집에 관한 신화를 감상하면서 산신백관 하로산또가 지닌 풍모를 감상해보자.

예촌본향 전경. (사진=김일영 작가)
예촌본향 전경. (사진=김일영 작가)

보목리의 조노기하로산또는 한라산 백록담에서 솟아난 바람웃도이다. 바람웃도가 신중부인과 함께 백록담에서 내려와 제완지흘(상효리)에 와 보니 칠오름에 청기와 차일이 쳐져 있었다. 차일이 쳐져 있다는 것은 그곳이 신이 좌정한 제장이라는 의미이다. 

조노기하로산또는 부인을 토평리 허씨 과부댁에 맡겨두고, 청기와 차일이 쳐져 있는 곳에 가 보니 산신백관 삼형제가 장기를 두고 있었다. 한 어른은 한라영산 백관님이고, 또 한 어른은 강남천자국서 솟아난 도원님, 또 한 어른은 칠오름서 솟아난 도병서이다. 

서로 통성명을 하고 나이를 따져보니 조노기하로산또가 제일 위였다. 그러나 산신백관 삼형제는 바둑을 두어 이긴 사람을 형님으로 모시는 것이 어떠냐고 제안하였다. 이에 조노기하로산또는 흔쾌히 수락하였다.

그리하여 네 어른이 앉아서 장기를 두는데 조노기하로산또가 이길 듯하였다. 그러자 산신백관 3형제는 서로 훈수를 두며 합심하여 결국 조노기하로산또를 이겼다. 조노기하로산또는 장기에 졌음을 인정하였고, 산신백관 3형제에게 먼저 좌정할 곳을 차지하라고 양보하였다. 

신당에서 좌정하고 있는 신의 이야기를 읽다. (사진=김일영 작가)
신당에서 좌정하고 있는 신의 이야기를 읽다. (사진=김일영 작가)

산신백관 3형제는 자신들이 형이니 위쪽을 차지하겠다고 하여 배야기뒌밧(남원읍 하례리의 지명)에 좌정하였고, 조노기하로산또는 조노기(보목리의 속칭)로 내려왔다. 조노기하로산또가 부인을 데리러 토평리 허씨 과부댁에 가보니 부인에게서 존경내(돼지고기 냄새)가 심히 났다. 조노기한집은 ‘어째서 부인에게서 존경내가 나는 것이냐?’고 물었다. 부인은 ‘오줌 누러 갔다가 돼지고길 하도 먹고 싶어 물명주 손에 감아 돼지 항문으로 넣어 간회를 꺼내 먹었다.’고 대답하였다.

이에 조노기하로산또는 크게 화를 내면서 몸을 더럽힌 부인과는 같이 좌정할 수 없다고 선언하였다. 그러면서 부인에게 토평리 막동골에 좌정해서 사냥꾼에게서 사냥한 네발 짐승고기나 얻어먹고 살라고 하였다. 이렇게 부인을 내치고 새금상따님아기를 첩으로 삼아 보목리에 좌정하였다. 

새금상따님아기는 우김이 세고 투심이 세니 한 아름 가득 금책, 한 줌 가득 붓, 일천 장의 벼루, 삼천 장의 참먹, 상단골의 상별문서, 중단골의 중별문서, 하단골의 하별문서, 낳는 날 생산을 차지하고, 죽는 날 물고를 차지하였다. 이렇게 새금상따님아기는 삼승할망이 되어 아기를 낳으면 곱게 키워주고, 열다섯 십오 세가 넘어 결혼하게 되면 홍포사리(혼사함 보자기)도 돌봐주었다. 

조노기한집은 산쇠털 흑전립(黑戰笠)에 운문대단(雲紋大緞) 안을 받쳐 입고, 화살을 쏘면 일만 군사가 고개를 수그리고, 삼천 군병이 물러나가는 바람웃도이다.

#산신백관의 자부심과 금기 파기로 쫓겨나는 여신들

산신백관들은 고기를 먹지 않는 깨끗한 신으로서의 자부심을 한껏 드러내면서 부인을 고기를 먹었다는 이유로 쫓아내기까지 한다. 신화 속에서 부인신이 고기를 먹는 경우에는 주로 임신을 했을 때이다. 평소에는 고기를 금기시하다가도 뱃속의 아기를 위해서 단백질을 섭취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임신을 했을 때 돼지고기가 너무도 먹고 싶어 육식 금기를 파괴했다가 쫓겨나는 여신들이 곳곳에 많다. 

앞의 신화에 소개된 신중부인은 욕구 충족이 노골적이다. ‘오줌 누러 갔다가 돼지고길 하도 먹고 싶어 물명주 손에 감아 돼지 항문으로 넣어 간회를 꺼내 먹었다’고 대답하지 않는가. 이에 대하여 문무병은 ‘임신은 생산 욕구의 발현이며 아이의 산육을 위해 단백질 공급의 욕구다. 또한 생산 욕구와 단백질 공급이라는 단순한 식욕과 생산욕에 머물지 않고 몸 속에 들어가 배설의 카타르시스를 이루어내는 생식의 욕구, 성욕으로 확대된다.’고 하였다. 

어쨌거나 돼지털 한 가닥 그을려 냄새 맡거나 먹는 여신의 모습은 짠하다. 식욕이든 성욕이든 어떠한 욕구도 여성에게 허용하지 않으려는 가부장 사회의 억압구조가 느껴져서이다. 억눌리는 만큼 욕구는 더욱 강해지니, 신중부인처럼 돼지 항문으로 손을 집어넣어 간회를 꺼내 먹기에 이르지 않았을까. 속에서 토기가 올라올 정도로 역한 이 표현은 억압 속에서 더욱 강렬해진 욕구의 표현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돌로 소박하게 쌓아놓은 제단. (사진=김일영 작가)
돌로 소박하게 쌓아놓은 제단. (사진=김일영 작가)

#세 남신이 좌정하고 있는 하례리 예촌본향 큰당

그동안 제주의 신당을 답사하면서 가장 인상적인 곳을 꼽으라면 남원읍 하례리에 있는 예촌본향 큰당을 내세우고 싶다. 앞의 신화에서 장기를 두어 조노기한집을 이기고 먼저 좌정할 곳을 선택하는 주인공의 당이다.

제주도 지형은 한라산을 중심으로 북쪽 제주시 방면은 완만하게 내려오는 형세고, 서귀포 방면은 급경사를 이루면서 짧게 바다로 떨어지는 형세다. 그래서 서귀포 지역 한라산 자락 계곡에 자리하고 있는 신당들을 답사하다 보면 가파른 계곡을 맞닥뜨리기 일쑤였다. 

남원읍 하례리 예촌본향 큰당을 찾아가는 길도 이 못지않게 가팔랐다. 걸시오름 산기슭과 감귤 과수원 옆으로 난 사잇길을 내려가는데, 풀과 나무에 묻혀버린 길의 흔적은 세 번째로 이곳을 찾는 나를 또다시 헤매게 만들었다. 

어쨌든 간신히 길을 찾은 우리는 아래로 아래로 급하게 떨어지는 경사 길을 옆의 나무를 붙잡으며 조심조심 내려가야 했다. 워낙에 가파른 길이라 조심하지 않으면 넘어지거나 구를 수 있다. 나는 미끄러지지 않으려고 애를 쓰며 또 다시 이런 말을 중얼거리게 된다. 

“어떵허연 우리 할머니들은 굳이 이렇게 험한 곳에 당을 매어신고?”

가까스로 넓게 펼쳐진 평지에 이르면 거대한 암반 아래 위치한 예촌본향 큰당에 당도하게 된다. 울타리도 따로 없는 당이지만 입구 쪽에 동백꽃이 곱게 피어 우리를 반가이 맞이해 주었다.

올 때마다 눈앞에 펼쳐진 거대한 자연암반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는데 이번에도 역시나 탄성이 절로 올라왔다. 하로영산 산신백관님과 강남천자국 도원님, 그리고 칠오름 도병서님 세 분을 모시고 있는 당이어서 그런지 신이 깃든 당의 규모가 무척 큰 편이다. <제주신당보고서>(제주전통문화연구소 펴냄)에 따르면 제주 지역에서 가장 큰 당 중의 하나로 꼽는다고 기록하고 있다.

제단 앞 바닥에 요즘은 출시하지 않는 소주와 음료병이 떨어져 있다. (사진=김일영 작가)
제단 앞 바닥에 요즘은 출시하지 않는 소주와 음료병이 떨어져 있다. (사진=김일영 작가)

예촌본향 큰당은 거대한 자연암반이 병풍처럼 둘러졌는데 친구가 올려다보며 ‘큰 바위 얼굴’ 셋이 나란히 있는 것 같다고 말하였다. “저게 눈이고, 그 아래 코가 있고…….”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설명하는 걸 들어보니 그럴듯했다. 산신백관 하로산또와 장수신으로 보이는 강남천자국 도원님, 그리고 칠오름 도병서님 세 분을 모시고 있으니 딱 들어맞는 풍경이다. 우리 선조들이 이곳에 세 신을 모신 이유가 저 바위의 형상에  있다고 상상하지 않을 수 없다. 

자연암반 아래 소박하게 돌을 쌓아 제단을 만들었고, 제단 옆의 나무에는 지전(무당이 소원을 빌 때 쓰는 것으로 한지 등 긴 종이를 오려 둥글둥글하게 잇대어 동전 모양으로 만든 것;편집자)·물색(물감을 들인 천;편집자)을 걸었던 흔적도 보였다. 당의 입구에는 고목들이 쓰러져 있는데, 예전에는 이 나무에 액막이용 닭을 올렸다고 한다. 

바닥에는 신께 올렸던 술병들이 가득하였다. 요즘은 보기 힘든 ‘한일소주’병이며 음료병이 당의 역사를 말해 주었는데, 최근에 출시되는 소주병은 보이지 않아 발길이 끊어진 상황을 보여주고 있었다. 하례리와 신례리 사람들이 다닌다는 이 당은 규모로 보나 분위기로 보나 한라영산 산신백관이 좌정하고 있는 당으로 내세울 만한데 말이다. 잊혀진 신의 좌정처는 새집이 속속 들어서는 마을풍경과 무관하지 않은 것 같아 보였다. 

여연. (사진=작가 여연 제공)
여연. (사진=작가 여연 제공)

작가 여연. 

제주와 부산에서 30여 년 국어교사로 재직하였고, 퇴직 후에는 고향 제주로 돌아와 신화 연구로 인생 2막을 펼치고 있다. 생애 첫 작품으로 2016년 <제주의 파랑새>(각 펴냄, 2016)를 출판하였고, 이 책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7년 출판산업진흥을 위해 실시한 ‘도깨비 책방’ 도서에 선정되었다. ‘제주신화연구소’의 신당 답사를 주도하면서, 답사 내용을 바탕으로 민속학자 문무병과 공저로 <신화와 함께하는 제주 당올레>(알렙 펴냄, 2017)을 출판하였는데, 이 책은 ‘세종도서’에 선정되었다. 제주신화 연구모임을 1년간 진행하고 2018년 제주신화 전반을 아우른 책 <조근조근 제주신화>(지노 펴냄, 2018)를 3권으로 출간하였고 서울과 부산, 제주에서 북콘서트를 열었다. 2019년 하반기부터 제주신화 테마길을 여는 등 제주 신화 스토리텔링 연구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작가 김일영.

1969년 서울에서 태어나 중학교 2학년 때 집에 있던 카메라를 시작으로 사진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여행사 직원으로 근무하면서 전 세계를 여행했다. 2012년 제주로 이주해 ‘여행과치유’ 회원으로 활동을 시작, 회원들과 제주도 중산간마을을 답사하고 기록한 <제주시 중산간마을>(공저, 류가헌 펴냄, 2018)과 <제주의 성숲 당올레111>(공저, 황금알 펴냄, 2020)을 펴냈다. 또 제주 중산간마을 사진전과 농협아동후원 전시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탐나는여행 대표이며 ‘여행과치유’ ‘제주신화연구소’ 회원으로 제주의 중산간마을과 신당을 찾고 기록하면서 제주의 삶을 느끼고 이해하려는 입도 8년차 제주도민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