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제주도의회 소통마당에서  ‘코로나19 시대, 필수노동자를 생각한다: 제주지역 택배 노동자와의 정책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지난 7일 제주도의회 소통마당에서 ‘코로나19 시대, 필수노동자를 생각한다: 제주지역 택배 노동자와의 정책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제주지역 택배노동자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발굴하는 TF가 구성된다. 

8일 제주도의회 포스트코로나대응특별위원회(위원장 강성민)는 지난 7일 오후 열린 ‘코로나19 시대, 필수노동자를 생각한다: 제주지역 택배 노동자와의 정책간담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명호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제주지부장은 “올 한 해 동안 15명이 사망하는 등 과로에 시달리고 있으며 일명 택배법(생활물류 서비스 산업 발전법)의 연내 국회 통과가 예상되고 있으나 택배노동자의 처우 개선은 여전히 정책적·법률적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상우 제주도 경제정책과장은 “택배 노동자의 열악한 여건에 대해선 적극 공감하며 택배법이 제정되면 택배 노동자 지원센터 등 법에서 명시된 후속 조치들은 도 차원에서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오늘 이 자리는 도와 의호, 택배 노동자가 처음 만나는 자리라는 의미와 함께 앞으로 논의를 지속해 나갈 디딤돌을 놓는 의의가 있다”며 “택배법 제정 이전이라도 제주의 특수성을 고려한 지원 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TF 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에 도는 구체적인 실현 방안 마련은 협의가 필요하나 TF 등을 통해 정책 대안을 발굴하는 데엔 적극 협조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