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후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민주노총 제주본부 2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11일 오후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민주노총 제주본부 2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11일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이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한 여론조사를 도민 전체와 성산읍 주민을 별도로 진행한다고 밝힌 가운데 “도민을 대립시키는 악의적인 발상”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날 오후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비상도민회의)는 민주노총 제주본부 2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원희룡 도정은 상식적이고 공정한 여론조사를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이번에 실시해야 하는 여론조사는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 의견수렴이지 성산읍 의견수렴이 아니다. 따라서 국토교통부에 전달하는 도민 의견은 도민 전체의 여론조사 결과”라며 “합의된 대로 조속한 시일 내 도민 전체 여론조사를 공정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본 여론조사는 도민 전체의 의견을 물어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는 것”이라며 “원 도정은 성산읍 지역 내 찬반 주민 간 갈등을 유발하는 행위를 해선 안 된다”며 “(성산읍 별도 여론조사는)피해 마을 이외 성산읍 지역에서 찬성 여론이 높은 점을 이용한 악의적인 발상”이라고 질타했다. 

또 “제2공항이 건설될 경우 토지를 수용당하거나 소음 등으로 피해를 입는 지역은 온평리와 수산리, 난산리, 신산리, 고성리 등 5개 마을”이라며 “주민수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사라면 성산읍 주민 별도조사는 피해지역 5개 마을 지역주민 대상으로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난해 2월 더불어민주당과 국토부는 당정협의에서 ‘제주도가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의해 도민 의견을 수렴해 제출할 경우 이를 정책 결정에 충실히 반영, 존중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며 “지난 10월 현 공항 활용 가능성 심층토론을 앞두고도 도와 도의회, 국토부는 ‘특위와 도가 공동으로 도민 의견 수렴 방안에 대한 협의를 선행하여 진행’하기로 했고 도민의 동의와 지지 없이는 일방적으로 강행하지 않기로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 의견수렴 여론조사 결과는 정부여당과 국토부가 청와대의 참여 하에 결정했던 당정 협의에 따라 도민의 뜻으로써 존중될 것이며 국토부의 정책 결정에 반영될 것”이며 “원 지사는 성산읍 별도 여론조사와 같은 악의적인 꼼수를 버리고 정정당당하게 도민 의견을 묻고 그 결과에 따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성산읍 주민 수가 전체 도민의 2.3%정도라서 표본조사 2000여명의 46표에 불과하기 때문에 성산읍 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확인하기 위한 별도 조사라면 인정하겠다“면서도 “다만 별도 조사 결과를 마치 도민 전체의 의견과 동등한 입장을 가진 의견으로 국토부에 제출해 이를 제2공항 추진 여지로 남기겠다는 취지라면 철회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성산읍 별도조사에 합의한 도의회 갈등해소 특위에 대해 “도민 의견수렴을 통한 갈등해소라는 목표를 가지고 출발해 나름대로 역할을 했다“며 “다만 (현 공항 확충 찬성 여부 등을 묻는) 여론조사 문항을 양보한 것만 해도 아쉬운데 성산읍 별도 조사까지 받아들였다는 건 상당히 아쉽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원 지사와 좌 의장이 발표한 ‘제주 제2공항 도민 의견수렴 관련 합의문’에 따르면 전체 도민 대상 여론조사(표본조사)와 별도 성산읍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로 나눠 실시하기로 했다. 

여론조사 문항은 성별, 연령, 거주지역을 확인하는 질문과 ‘찬성과 반대’ 의견을 묻는 질문 등 모두 4개 선택 문항으로 구성됐다. 표본조사는 성산읍 포함 도민 2000여명 대상, 별도 조사는 성산읍 주민 500여명 대상으로 이뤄진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