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매각을 추진하는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산 일대에서 발견된 제주고사리삼. (사진=곶자왈사람들 제공)
제주특별자치도가 매각을 추진하는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산 일대에서 발견된 제주고사리삼. (사진=곶자왈사람들 제공)

제주특별자치도가 구좌읍 중산간 일대 도유지의 매각을 추진하는 가운데 지역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9일 제주투데이는 축구장 152배가 넘는 덕천리 산 일대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이하 국가위성센터) 설립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22일 곶자왈사람들과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참여환경연대 등은 공동 성명서를 내고 “또다시 곶자왈이 위기에 놓였다”며 “국책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제주의 허파 곶자왈은 파괴로 내몰리게 됐고 세계적 희귀종인 제주고사리삼 자생지는 대량 훼손될 우려가 커졌다”고 매각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해당 부지는 동백동산을 포함한 선흘 곶자왈과 이어진 곶자왈”이라며 “선흘 곶자왈은 거문오름 용암류에 의해 형성됐으며 용암동굴, 붕괴도랑, 습지, 투물러스(용암언덕) 등이 발달하는데 특히 파호이호이용암이 만들어내는 건습지는 물이 고였다 서서히 빠지는 독특한 지형으로 전 세계적으로 선흘 곶자왈 지역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제주고사리삼이 서식하는 환경을 만들어준다”고 설명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매각을 추진하는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산 일대 곶자왈. (사진=곶자왈사람들 제공)
제주특별자치도가 매각을 추진하는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산 일대 곶자왈. (사진=곶자왈사람들 제공)

이어 “제주고사리삼은 환경부 멸종위기생물이며 세계 1속 1종인 희귀보호종으로 선흘곶자왈의 대표종”이라며 “지난 20일 해방 부지에서 진행된 보호종 조사에서 제주고사리삼의 서식지가 다수 발견됐으며 이밖에도 곶자왈을 주 서식지로 생육하는 생태계 2등급 기준 식물요소인 백서향도 확인됐다. 생태적으로 우수한 곶자왈임이 입증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하지만 부지 검토 시 ‘향후 재산 목적으로 재산활용은 불가한 지역이니 기확보된 국유지와 인접해 통합 구축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내렸다. 생태적으로 우수한 곶자왈이라는 점에 대해선 일언반구 없었다”며 “기확보된 국유지는 해당 부지의 인접 부지로 이곳 또한 곶자왈 지역에 해당한다. 국책사업으로 반드시 보존해야 할 곶자왈이 위기에 놓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설립 추진 중인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산 일대. 붉은 선 오른쪽 넓은 부분이 도유지.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설립 추진 중인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산 일대. 붉은 선 오른쪽 넓은 부분이 도유지. (사진=제주투데이DB)

아울러 “도는 지난 2015년부터 곶자왈 보전관리방안 용역을 추진하다가 지난 2018년 중간보고를 끝으로 중단한 상태”라며 “그 이유 중 하나가 사유지 문제다. 곶자왈의 사유지는 곶자왈 전체 면적의 50%를 넘는다. 사유재산권 침해 등의 민원으로 6년째 용역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때 제주도는 보존은커녕 도유지 곶자왈을 매각하겠다고 한다”며 “도 스스로가 내놓은 보전 정책을 뒤엎고 곶자왈을 위기에 몰아넣고 있다. 오히려 국유지 곶자왈이 더 이상 훼손되지 않도록 지켜달라고 해야할 입장임에도 불구하고 도유지를 국책사업이라는 미명 하에 개발에 내놓으려 하고 있다. 진정 곶자왈을 지키고 싶다면 그 시작은 도유지 곶자왈을 개발 위험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도록 보전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가정보원이 소유한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산 일대. 출입금지를 알리는 표시가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국가정보원이 소유한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산 일대. 출입금지를 알리는 표시가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한편 지난달 제주도가 도의회에 제출한 ‘2021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공유재산 매각(구좌읍 덕천리 산68-1)]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위성정보활용촉진위원회 등은 국가위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국가위성센터를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오는 2022년까지 센터 건물과 위성 안테나 3기 등을 설치하고 추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사업 검토부지 면적은 108만6306㎡(약 32만8600여평)에 이르며 이중 도유지는 62만1764㎡(약 18만8000여평), 국유지(소유주 국가정보원)는 46만4542㎡(약 14만500여평)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