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내년 표선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국어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이하 IB) 교육 프로그램의 시행을 앞두고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대한민국의 교육은 IB를 거쳐 궁극적으로 코리아 바칼로레아, KB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진행한 신년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제주도교육청은 지난해 IB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받을 입학생을 모집했다. 이 학생들은 2학년이 되는 내년부터 IB 교육 프로그램을 밟게 된다. 

이 교육감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체제가 공고하기 때문에 이에 영향을 받지 않는, 100% 수시로 대입을 준비하는 읍면고등학교인 표선고등학교부터 IB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이라며 “단기적으로 표선고가 IB인증학교가 되도록 지원하고 나아가 표선 지역 초·중학교에 IB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안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수능 출제 경향에 맞춘 ‘한 개의 질문에 한 개의 정답만을 요구하는 교육’에선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부인해야만 한다”며 “장기적으로는 IB가 대한민국 대입 체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형이 되길 바라고 궁극적으로 코리아 바칼로레아, KB로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반년이 넘도록 일부 학부모·개신교 단체 등의 거센 반발로 대폭 수정을 거쳐 우여곡절 끝에 학생인권조례가 제정된 데 대해 일단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이 교육감은 “지난해 만 18세인 학생들은 ‘교복 입은 시민’으로서 국가 중대사안인 선거에 참여했다”며 “지금 학생들은 21세기에 태어나 21세기 교육을 받았다. 20세기 교육을 받은 우리 세대와는 인권을 받아들이는 감수성이 다르다. 학생인권조례는 세대 간 격차를 줄이는 제도적 매개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전국 처음으로 제주 학생들의 청원에 의해 조례 제정이 시작됐다”며 “이제 학생들을 시민으로 바라보고 존중해야 한다. 이 조례를 기반으로 학생 인권과 교권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다음은 일문일답. 

-지난해는 누구도 예상치 못한 감염병 팬데믹 상황으로 어려운 시기였다. 교육계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소회는. 

“잘한 건 수능을 안전하게 치른 것이다. 코로나19로 사상 유례없는 12월 수능을 치렀다. 수능으로 인한 확진자가 나오지 않아 다행이었다. 안전한 수능을 위해 협력과 지원을 모아주신 모든 분들과 기관에 감사드린다. 아쉬운 건 수능 이후 학교에서 등교 학생들에서 확진자가 잇따라 나온 것이다. 이로 인해 도내 모든 학교를 원격수업으로 전환했다. 코로나19 대응 환경을 잘 구축하지 못한 것도 아쉽다. 제주시 동(洞)지역 학교과 과대학교, 과밀학급이어서 코로나19 대응 환경이 비교적 취약했다. 원격수업 질이 학교마다 격차가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제주도교육청의 2021년 주요 역점 사업은. 

“백신이 상용화하기 전까지는 코로나19 상황 대응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선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데 노력하겠다. 이를 위해 ‘학습 복지’를 충실히 확대하겠다. 쌍방향 원격수업도 늘리면서 원격수업 질을 높이겠다. 코로나19로부터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데 지원을 늘리겠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춰 미래 변화에 맞는 교육을 펼치겠다. 미래형 소프트웨어 및 AI교육, 독서 교육, 생태환경 교욱, 놀이 교육을 본격 확대하겠다. ‘정서 지원 인력’을 별도로 채용, 배치하면서 정서 위기 학생 지원을 확대하겠다. 수능 출제 경향에 맞춘 한 개의 정답만을 요구하는 평가와 수업으로는 미래를 대비할 수 없다. IB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안착하면서 ‘한 개의 질문에 백 개의 생각을 존중하는 교육’으로 혁신하겠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한국어 IB 교육 프로그램 도입을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또 IB 교육 프로그램 도입과 관련해 앞으로 단기 및 중장기 계획은. 

“현실적 어려움은 수능 중심의 입시 체제다. 오랜 시간 공고한 구조로 뿌리내렸기 때문에 아무리 다양한 혁신 정책을 써도 교육의 근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그래서 대한민국 교육 제1과제를 ‘평가혁신’으로 보고 있다. 수능 출제 경향에 맞춘 ‘한 개의 질문에 한 개의 정답만을 요구하는 교육’에서는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부인해야 한다. 아이들의 생각을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으로 존중해야 한다. 하지만 수능 체제가 공고하기 때문에 수능에 영향을 받지 않는, 100% 수시로 대입을 준비하는 읍면고등학교인 표선고등학교부터 IB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표선고가 IB인증학교가 되도록 지원하고, 표선 지역 초‧중학교에 IB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안착하겠다. 장기적으로는 IB가 대한민국 대입 체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형이 되길 바란다. 궁극적으로 코리아 바칼로레아(Korea Baccalaureat), KB로 가야 한다고 본다.”

-지난 2019년부터 학교폭력 심의위원회가 교육지원청에 이관돼 운영되고 있지만 같은 해 8월 전수조사 결과 성폭력과 신체폭력 등의 피해사례는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대책은. 

“학교폭력 심의위원회가 교육지원청으로 이관되면서 학교 업무가 경감되고, 학교폭력 업무 전문성이 높아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학교폭력 문제는 숨기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드러내기를 요구하고 있다. 그래야 해결의 공론장이 만들어질 수 있다. 교육청에서는 교육적 관점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을 폭력이 아닌 놀이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다. 아이들의 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는 교육이 지속적으로 진행돼야 한다. 결국 아이들을 잘 돌보는 주체는 교사다. 교사들이 아이 한 명, 한 명을 잘 돌볼 수 있도록 ‘교육 중심 학교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폭력의 배경을 거슬러 올라가면 정서 및 가정 경제, 심리적 원인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학교마다 ‘혼디거념팀’을 운영하고 있다. 소아정신과 전문의, 임상심리전문가, 학생상담사들이 팀을 짜서 정서행동 문제를 지닌 다양한 형태의 위기학생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최근 고교 무상교육 예산과 관련해 제주도와 도교육청 간 갈등을 빚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갈등을 해소할 방안은.

“제주도가 올해 제주 고등학교 무상교육비 예산 240억원 가운데 지자체 법정분담금인 29억원을 전액 부담하기로 했다. 무상교육을 위해 적극 협력한 제주도에 감사드린다. 중재를 해준 도의회에도 고마움을 전한다. 고교 무상교육 예산은 법정 부담금이다. 도청 부담비율 12%가 타 지역에 비해 높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을 충분히 이해한다. 이런 문제들이 합의점에 이르는 데 어려움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이번 논란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고교 무상교육 추진 과정을 도민들에게 잘 알린 기회였다. 무상교육 법령에 대해 제주도가 교육부 및 법제처 판단을 받기로 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갈등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

-반년이 넘도록 일부 학부모·개신교 단체의 반발을 이유로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가 심사 보류했던 학생인권조례가 대폭 수정을 거쳐 제정됐다. 이에 대한 입장은.

“2020년 학생들이 ‘교복 입은 시민’으로서 국가 중대사안에 참여했다. 만 18세 학생들이 처음으로 참정권을 행사했다. 지금 학생들은 21세기에 태어나 21세기 교육을 받았다. 20세기 교육을 받았던 세대들과는 인권을 받아들이는 감수성이 다르다. 이 격차를 어떻게 수용하고 줄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다. 학생인권조례는 그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제도적 매개체라고 본다. 특히 제주학생인권조례는 전국 처음으로 학생들의 청원에 의해 제정이 시작됐다. 이제 학생들을 시민으로 바라보고 존중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 인권이 교권과 배치되지 않는다. 학생인권조례를 기반으로 학생 인권과 교권을 조화롭게 공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전국 유일하게 존재하는 제주의 교육의원제도를 두고 수년간 존폐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입장은. 

“교육은 안정 지향적이다. 정치 관점에서 교육을 바라보면 변화가 빠르게 나타나지 않기에 제도에 대한 의구심을 갖는다. 교육은 한 세대를 거치면서 변화가 나타난다. 그렇기에 교육의 전문성과 정치적 중립성이 중요하다. 교육자치의 핵심은 교육감 직선제와 교육의원 제도다. 이를 가장 먼저 시작한 곳이 제주다. 제도 시행 시기가 15년도 안됐다. 한 세대 이상은 지켜볼 필요가 있다. 제도를 없애기 보다, 제도를 더욱 발전하는 방향의 논의가 필요하다.”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도교육청과의 집단교섭 타결을 위해 방학기간과 3월 학기 초까지 투쟁할 것을 선언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긴급돌봄 공백 등에 대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우선 공무직은 정년이 보장돼 있기 때문에 비정규직이라 보진 않는다. 그런 가운데 임금 교섭은 매년 일상으로 가는 경향이 있다고 본다. 전국 교육감협의회 중심으로 해서 산별교섭이라 할 수 있는데 그렇게 진행될 거라 본다. 가능하면 파업까진 안 가도록 설득하고 코로나 사태 때문에라도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할 관계다. 등교 제한 조치 때문에 동력을 얻는 게 쉽지 않을 것이다. 지금 남아있는 집단교섭들이 잘 해결되기를 바란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공사가 곧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청의 동의 없이 완공이 불가능하다. 이에 대한 입장은. 

“법적 분쟁 발생 소지를 구체적으로 검토하지 않았다. 앞으로 진행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며 대응 방향을 결정하겠다. 도시우회도로 예정지는 서귀포시의 교육 벨트다. 시민들과 아이들이 쉬고 즐기는 녹지 공간이다. 이 공간을 더욱 보존하고 키우는 것이 서귀포시의 가치와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라 생각한다. 도로 개설로 아이들의 사고 위험도 높아질 수 있다. 당장의 경제성‧효율성보다 시민들과 아이들이 함께 누릴 미래 가치를 주목하기를 바란다. 서귀포시의 입장을 존중한다. 하지만 서귀포시민 의견 수렴을 더욱 밀도있게 하길 바란다. 서귀포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방침을 결정하겠다.”

-유아체험원과 새미숲 간 연계할 계획을 비롯해 현재 추진상황은.

“유아교육의 핵심은 아이들이 자연에서 뛰어놀며 지역의 역사와 인문, 생태를 자연스럽게 배우는 방식이다. 그런 방향에서 구 회천분교를 유아체험교육원으로 조성하고 있다. 부지 인근에 새미숲이 있다. 새미숲이 연결되면 아이들은 넓은 공간에서 사계절에 따라 색다른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새미숲은 숲만이 아니라 늪도 있어서 다양한 놀이와 체험이 가능한 최적의 공간이다. 부지와 새미숲을 연결하려면, 아이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야 한다. 새미숲과 회천분교 사이에 있는 부지를 매입하려 하는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부지 매입에 최선을 다하겠다.”

-새해 제주도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어려움이 2020년을 참 힘들게 했다. 그럼에도 함께 연대, 협력하면서 코로나19를 슬기롭게 극복했다. 그 따뜻함이 새해 더 큰 희망으로 이어지길 바란다. IMF의 위기는 개인 혼자가 넘었다면, 코로나19의 위기는 우리 모두 함께 손 잡고 넘어야 한다. 제주교육이 도민들의 힘이 되겠다. 2020년은 코로나19를 예측하지 못했기에 대응이 어려웠지만, 새해는 예측되기에 미리 대응할 수 있다. 교육 격차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현장을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하겠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