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도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제주도는 4일 교도소 수용자와 종사자 등 총 880명(수용자 645명, 교도관 등 직원 235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교정시설은 여러 사람이 함께 생활하는 집단 생활 시설이자 폐쇄 공간인 만큼, 환자 발생 시 동선이 겹쳐 대규모 집단 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뤄지는 조치다.

특히 서울동부구치소를 비롯해 전국적으로 교정시설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이어지는 가운데 제주도에서는 전 도민 선제검사의 일환으로 고위험군부터 예방적 조치를 실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제주도는 지난 3일과 4일 오전 제주교도소 및 보건환경연구원과 잇달아 회의를 개최하며 전수 검사 추진을 위한 상세 계획들과 확진자 발생 시 분산 조치 사항을 논의했다.

제주교도소 측은 진단 검사가 시행되는 동안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격리할 수 있도록 구내식당을 폐쇄하고 도시락으로 식사를 해결하기로 했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평소 진행하고 있는 진단 검사에 전수검사 물량을 더해 지원하기로 협의했다.

880여명의 검체 채취는 교도소 내 17명의 자체 의료진이 직접 담당할 예정이다. 제주교도소 측은 채취한 검체를 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할 계획이다.

특히 도 방역당국은 역학조사를 진행하던 중 제주지역 확진자 1명이 제주교도소에 근무하는 교도관인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현장 역학조사에 착수한 상태이며, 해당 확진자에 대한 밀접 접촉자와 수용자와의 접촉이 많은 교도관, 다인실 수용자 등을 우선 검사할 예정이다.

도 방역당국은 검체 채취에 따른 필요 물품과 검체 채취방법을 교육하는 한편, 제주교도소 교도관들에게 방호복 분리수거, 플라스틱 식기 사용 등의 세세한 방역 요령을 공유했다.

또한 교도소 내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신속한 병상 배정과 함께 119 음압구급차를 이용한 환자 이송도 대기 중이다.

수용자들을 위험도에 맞게 분산하는 조치도 이뤄진다.

전수 검사로 확진자를 신속하게 추린 뒤, 밀접 접촉자를 찾아내 1인실에 수용하고, 접촉이 적은 재소자들은 2~4인 혼거실로, 아예 접촉이 없었던 재소자들은 별도 건물에 수용할 방침이다.

도 방역당국은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무증상자 등 확인되지 않은 코로나19 감염자를 신속히 차단해 집단 확산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