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이 지난 12월 31일 막을 내렸다. (사진=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 제공)
제5회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이 지난 12월 31일 막을 내렸다. (사진=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 제공)

‘제5회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JFWF2020)’이 지난 12월 31일 막을 내렸다.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은 사단법인 코리아푸드앤와인페스티벌, 제주관광공사, 제주한라대학교가 공동 주관하고 제주특별자치도가 후원하는 행사다. 제주가 가진 다양한 식재료의 우수성을 알리고 미식 관광을 선도할 도내 관련업계 인력 양성을 목표로 개최되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미식관광행사들이 취소됨에 따라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온라인 방식으로 푸드 페스티벌을 시도해 68편의 행사 영상을 제작 송출하는 등 행사의 지속성을 유지하였다. 영상은 공식 유튜브 채널(youtube.com/jfwfvideos)에서 볼 수 있다. 

제주를 찾은 관광객에게 제주도의 다양한 숨은 맛집을 소개하는 ‘제주고메위크’는 지난 2016년부터 5년째 매년 발표해 오고 있는데 올해는 200곳으로 확대 선정하여 감염병 이후 침체된 제주지역 외식 경기의 회복을 도왔다. 특히 인플루언서(파워유튜버)들과 협업하여 제주 대표 맛집 탐방 영상을 제작함으로써 영구적인 제주 외식업 홍보 콘텐츠로 구축하였다. 

모임이 어려운 상황에 맞춰 온라인에서 정상급 셰프들의 요리 레시피 영상을 시리즈로 제작하고 유튜브에 공개하는 ‘마스터셰프레시피’를 통해 ‘먹는’ 음식 행사에서 ‘보는’ 행사로 변환을 시도하였다. 

제주신메뉴 2020 칵테일. (사진=제주푸드앤드와인페스티벌 제공)
제주신메뉴 2020 칵테일. (사진=제주푸드앤드와인페스티벌 제공)

제주 외식업 경기를 살리는 취지로 ‘제주신(新)메뉴 2020’ 을 통해 정상급 셰프들이 제주 식재료를 활용하여 제주 미식 관광 신메뉴를 발표했다. 또가정요리 열풍에 맞춰 누구나 쉽게 집에서 따라 할 수 있는 레시피를 공개하여 가정이나 식당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국내 최초로 제주 과일을 주제로 한 칵테일을 개발하여 공개함으로써 해외관광객 대상 제주미식관광 대표 칵테일 활용기반을 마련하였다. 

인재육성 프로그램 중 하나인 '전국 조리학과 대학생 제주요리 공모전(SCOTY 2020)’은 전국 단위로 확대된 프로그램으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실력을 펼칠 기회가 줄어든 조리학 전공 대학생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1차 서류와 2차 영상으로 심사해 최종 선발된 전국 각지의 8명의 학생이 지난해 11월 17일 제주한라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결선을 치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