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충룡 제주도의원(왼쪽)과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오른쪽). (사진=제주투데이DB)
강충룡 제주도의원(왼쪽)과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오른쪽). (사진=제주투데이DB)

지난달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서 공개적으로 성소수자 혐오 발언을 한 강충룡 도의원(국민의힘·서귀포시 송산·효돈·영천동)이 유감을 표명했다(“동성애자 싫다” 강충룡, 제주도의회 본회의서 대놓고 차별 발언).

하지만 제대로 된 사과는 없고 동성애 혐오 입장을 더욱 공고히 하는 표현을 담고 있어 성소수자 혐오 논란을 더 부추긴다는 지적이다. 

18일 강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제 발언이 ‘성소수자 혐오 발언’으로 받아들여지는 데 대해 상처를 입으신 분들이 있다면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며 “우리 사회에서 성소수자라는 이유로 결코 차별을 받아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여기까진 지난 발언에 대해 문제를 인식하는 것처럼 여겨지나 이후부터 강 의원은 자신의 성소수자 차별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강 의원은 “유아·청소년기에 동성애가 확대될 수 있는 조건이나 환경을 법·제도적으로 조성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제 생각과 소신을 피력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신강협 제주특별자치도인권보장 및 증진위원회 위원장이자 제주평화인권연구소 소장은 “해당 표현에 따르면 (강 의원은) 동성애를 마치 정신적 질환이나 전염병 등으로 전제하고 있는 듯 보인다”며 “기본 인식 자체가 차별 조건을 내재화해서 갖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발언이 뭐가 잘못인지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강 의원의 표현을 보면 ‘성적 취향을 두고 차별하면 안 된다’는 ‘차별금지법’을 마치 ‘성관계규정법’으로 착각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든다”며 “강 의원의 개인적 호불호에 대해 지적하는 게 아니다. 선출직 공무원으로서 공개적인 자리에서 공적인 언어를 구사해 달라는 것뿐”이라고 꼬집었다. 

또 이경선 제주여민회 상임대표는 해당 입장문을 두고 “어불성설”이며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사과문”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 대표는 “도의원이 공식석상에서 대놓고 성소수자에 대해 차별하고 혐오 발언을 한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기 위해 만드는 것이 ‘차별금지법’”이라며 “그런데 강 의원은 ‘성소수자라는 이유로 차별을 받아선 안 된다’고 말하며 바로 뒤에 ‘차별금지법이 동성애를 확대한다’며 또다시 성소수자 혐오 발언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판 여론에 부담을 느껴 어쩔 수 없이 내놓은 형식적인 제스처에 불과하다”며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입장에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사과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강 의원은 지난달 23일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전 동성애, 동성애자 싫어한다”고 발언해 제주지역 인권단체는 물론 전국적으로 비판 여론이 일었다. 

이에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지난 11일 국가인권위원회 제주출장소에 진정을 제기하고 도의회 차원의 공식 사과를 촉구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