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충룡 제주도의원(사진=제주도의회 제공, 텍스트=김재훈 기자)
강충룡 제주도의원(사진=제주도의회 제공, 편집=김재훈 기자)

제주도의회 본회의에서 성소수자 혐오발언을 한 강충룡 제주도의원에 대해 제주도의회는 윤리위원회를 소집하지도 않고 유야무야 넘어갈 모양새다.

제주도의회가 강충룡 의원(국민의힘, 서귀포시 송산동·효돈동·영천동)을 대상으로 윤리위원회를 소집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좌남수 제주도의장은 18일 오후 제주투데이와 전화통화에서 “아직은 윤리위원회 소집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좌 의장은 “왜냐면 의원이 (해당) 발언을, 반대토론에서 했는데, 의장이 제지할 사항은 아니”라면서 “정치적 책임을 자기가 져야 한다. 어떤 방법으로든지.”라고 말했다.

좌 의장은 지난 주 도의회 차원에서 논의를 하고 어떤 결론을 내릴 것이라 말한 바 있다. 이에 어떤 조치를 취하리고 결론을 냈는지 묻자 좌 의장은 “(강충룡 의원에게) 도민에게 사과하든 어떻게 하든 하라. 그 정도 했다. 그 이상 우리 의회에서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이에 강 의원은 18일 자신의 혐오발언에 대한 사과문이 아닌 입장문을 발표하고, 자신의 발언에 대해 해명하며 유감의 뜻을 표했다. 그러나 강 의원이 입장문에서도 여전히 인권 의식이 결여된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편, 강충룡 의원은 지난해 12월 23일 제주도의회 본회의에 상정된 제주학생인권조례 관련 반대토론에서 “저는 동성애, 동성애자를 싫어합니다”라는 혐오발언을 해 비판을 자초했다.

특히 본회의에 상정된 제주학생인권조례는 ‘성적지향’에 차별 금지 관련 조항도 삭제된 상태였기에, 강 의원이 조례안을 제대로 살펴보지도 않은 상태에서 반대토론에 나서 혐오발언을 쏟아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해 조례안을 제대로 숙지하고 발언에 나선 것이냐는 질문에 강 의원은 지난 13일 제주투데이와 전화통화에서 “자료에 보면 참고 자료 맨 마지막 장에 그 내용이 나와 있다.”면서 반대토론 발언의 경위를 밝혔다.

본회의에 상정되었던 제주학생인권조례안에는 해당 내용이 없다고 다시 설명하자 강 의원은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 검토보고서에.”라고 둘러댔다. 결국 상정된 조례안을 직접 살펴보지 않았다는 걸 인정한 셈이다.

결국 강 의원은 본회의에 발의된 제주학생인권조례안에 성적지향에 따른 차별 금지 관련 조항 삭제 사실을 제대로 확인조차 하지 않고 반대토론을 신청해 성소수자 혐오발언을 쏟아내며 도내 성소수자 혐오 논란의 중심에 선 셈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