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부터 29일까지 강풍을 동반한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기상청은 28일 오후부터 29일까지 제주도 전 지역에 태풍급의 강한 바람이 불겠으며, 또한 강한 추위와 함께 중산간 이상 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따라 건강관리와 시설물 관리 및 교통안전에 대한 유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제주기상청에 따르면 28일 오후부터 29일 낮까지 풍속 초속 7∼18m 이상, 최대순간풍속 초속 25m를 넘는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또 해상에는 최고 6m의 높은 물결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해상에 풍랑주의보가 내려질 가능성이 높다.

제주기상청은 28일 밤부터 29일까지 오전 중산간 지역에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했다.

예상적설량은 산지의 경우 최대 15cm 이상, 중산간 지역은 최대 7cm, 해안 지역은 3cm까지 내릴 것으로 내다봤다.

28일 오후부터 30일 오전까지 강추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강풍으로 인해 체감온도 더 낮을 것으로 보여 건강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해안 0∼1℃, 중산간 이상 영하권으로 예상된다.

제주도는 28일 밤부터 1100도로와 5·16도로 등 도로를 이용하는 도민 및 관광객에게 자가용 이용 자제 및 대중교통 이용과 함께 부득이 자가용 운행 시 도로통제상황 확인 및 체인 등 월동 장구를 구비하고 눈길 및 빙판길 조심을 당부했다.

도는 중산간 도로 등 노선별 제설작업 계획을 수립해 28~29일 제설 인력 및 장비를 투입하고, 중산간 도로가 통제되는 경우 대중교통 우회 운행 또는 대체노선을 긴급 투입한다.

특히, 농업용 비닐하우스 및 축사·수산시설과 농작물 등에 대한 폭설·강풍 피해 예방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한파에 따른 상수도관 및 계량기 동파에 대비해 동파방지를 위한 홍보 강화와 긴급 복구반 및 비상급수지원반을 통해 신속 대응할 계획이다.

더불어, 비닐하우스 및 축사·수산시설, 수도계량기 등 시설물과 농작물 등이 대설과 한파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대비에 철저를 기할 것과 전열기기 사용 증가로 인한 화재 위험에 대비한 예방활동 등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