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는 16일 오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4·3특별법개정안의 조속 처리를 촉구했다.(사진=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 제공)
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는 지난해 10월 16일 오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4·3특별법개정안의 조속 처리를 촉구했다.(사진=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 제공)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가 열리는 8일 국회를 방문해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위한 여·야 의원들의 초당적인 협력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국회 법안심사소위에는 강철남 4·3특별위원장, 오영희 국민의 힘 원내대표, 오임종 4·3유족회장, 양조훈 4·3평화재단 이사장, 고철희 유족회 4·3특위위원장 등도 함께 할 예정이다.

원희룡 도지사는 좌남수 의장과 함께 지난 1월 28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 4·3특별법의 조속한 처리를 요청한 바 있다.
 
도 관계자는 7일 "이날 오전 서영교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한병도 법안심사제1소위 위원장, 이명수 법안심사제1소위 국민의힘 간사를 만나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4·3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돼 제주4·3 생존 희생자와 고령의 유족들이 살아생전에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개별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초당적인 협력을 강력히 촉구할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4·3특별법 개정안은 지난해 7월 27일에 오영훈 의원이 대표 발의했으며, 8월 10일에는 이명수 의원의 대표 발의까지 더해져 총 2건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에 있다.
 
개정안이 법안심사 소위원회를 통과할 경우 행안위 전체 회의와 법제사법위원회 회의를 거쳐 오는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 절차를 밟게 된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