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충룡 제주도의원(왼쪽)과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오른쪽). (사진=제주투데이DB)
강충룡 제주도의원(왼쪽)과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오른쪽). (사진=제주투데이DB)

제주특별자치도의원들이 17일부터 오는 6월까지 성인권 교육을 받는다. 이는 지난해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일어난 성소수자 혐오 발언 사태에 대한 도의원들의 자정 노력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제주투데이는 지난해 12월 국민의힘당 강충룡 의원(서귀포시 송산·효돈·영천동)이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서 공개적으로 “동성애, 동성애자 싫어한다”며 성소수자 혐오 발언을 한 날부터 이후 과정을 지속적으로 보도해왔다.  

이에 지역사회를 비롯 전국 시민사회 단체로부터 강 의원은 물론 해당 발언을 제지하지 않은 도의원들을 향한 비난의 목소리가 거세졌다.  

제주지역 19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으로 구성된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지난달 11일 강 의원과 좌남수 의장 등을 상대로 국가인권위원회 제주출장소에 진정을 제기했다. 

이들은 도의회 차원의 공식 사과를 촉구하며 도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성평등 인권교육을 진행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같은 달 18일 강 의원은 유감을 표하는 입장문을 냈지만 “유아·청소년기에 동성애가 확대될 수 있는 조건이나 환경을 법·제도적으로 조성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소신을 피력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었다”고 해명해 자신의 성소수자 차별 입장을 재차 강조한 셈이 됐다. 

그러자 지역 여성·인권단체 측은 “강 의원은 혐오 발언의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며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사과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이번 성인권 교육은 도의회의 의뢰로 제주여민회 성평등교육센터에서 진행한다. 이달부터 6월까지 모두 5차례에 걸쳐 비대면 방식으로 이뤄진다. 

교육 내용은 성인권 교육을 시작으로 공공기관의 법정 의무교육인 성희롱·성폭력·성매매·가정폭력 예방 교육이 차례로 이어진다. 

이날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도의원들이 인권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 데 대해 적극 환영한다”며 “도민의 대표인 도의원들이 더 이상 혐오 발언으로 사회 갈등을 조장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교육이 면피를 위한 단발성 교육이 아니라 앞으로 정례적으로 의원과 의회 내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진행해 제주가 성평등한 사회로 나아가는 시작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