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제주4·3평화공원교육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28일 오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제주4·3평화공원교육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도민의 마음을 헤아려 가며 시간을 갖고 궁리해야 할 때가 됐다”고 말하며 최근 진행된 여론조사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였다.

이 대표는 28일 오전 제주4·3평화공원교육센터에서 열린 제주4·3희생자유족회 및 4·3단체 간담회에 이어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최근 진행된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에서 ‘반대’가 높게 나온 결과에 대해 “어찌됐건 결과를 존중해야 한다”면서도 “제주도가 직면한 문제들이 여전히 남아있어 어떻게든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인구의 급속한 유입에 따른 환경과 교통의 문제, 그리고 외래 관광객을 비롯한 방문자의 폭증에 따라서 공항 인프라를 어떻게 확충할 것이냐의 문제는 해결이 안 된 채로 남아있다”며 “이런 문제들을 도민의 마음을 헤아려 가면서 조금 시간을 갖고 궁리해야 할 때가 됐다”고 설명했다. 

또 “(찬성이나 반대 중) 어느 쪽도 선택하거나 배제하거나 그런 단계까지 말씀드릴 수는 없고 구체적인 방향을 먼저 제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을 아끼면서도 “어제 제주에 왔는데 하늘에서 15분 이상 돌다가 내렸다.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할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해결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론조사 결과를 존중하면서 면밀히 보고 도민들의 뜻을 살피면서 해결방안에 대해 슬기롭게 궁리를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대표는 위령제단에 분향과 참배를 한 뒤 위패봉안실을 둘러보고 제주4·3평화공원교육센터에서 열린 제주4·3희생자유족회 및 4·3단체 간담회에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