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타운의 전경(사진제공=JDC)
제주 서귀포 헬스케어타운 전경.(사진=제주투데이DB)

제주 서귀포시 헬스케어타운 내 중증 전문병원을 유치하는 방안을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에 담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고민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18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제393회 임시회 1차 회의에서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수립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이날 이상봉 위원장(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을)은 “종합계획은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이상향이 아닌 법정 계획 아닌가. 10년 안에 도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도민과 가까운 계획이 돼야 한다”며 “도민 설문조사에 따르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대형병원 유치 필요’를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와 관련해 헬스케어타운에서 할 수 있는 사업들이 있다”며 “헬스케어타운 사업의 성패는 그 안에 들어갈 병원 수준이 결정한다고 한다. 중증 전문병원이 들어가지 않으면 헬스케어타운은 앞으로 어디로 갈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또 “사실 녹지국제병원이 운영하려 했던 영리병원엔 전문병원이 있지도 않았다”며 “처음 계획엔 심장과 뇌혈관질환 등 중증 전문병원이 들어갔으나 마지막에 성형, 미용, 가정의학, 내과로 모든 게 변질됐다”고 지적했다. 

18일 이상봉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이 제393회 임시회 1차 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18일 이상봉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이 제393회 임시회 1차 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아울러 “헬스케어타운 내 실버타운 조성사업이 됐든 리조트 사업이 됐든 중증 전문병원이 있어야 사업의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며 “덩어리가 큰 사업인 만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 긴밀히 협력해가면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1기 신도시 개발 대상이었던 경기도 분당이 신도시로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서울대병원을 유치하면서 정주 여건이 향상됐기 때문”이라며 “서귀포시의 균형 발전이나 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른 의료 문제, 공공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 공동화 현상 등 각종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도민들에게 가장 와닿는 의료 분야에 10년 이내 해결할 수 있는 사업들이 제시된다면 바람직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에 조판기 국토연구원 국·공유지연구센터장은 “JDC와 제주도와 협력해서 방법을 찾아볼 수 있도록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허법률 도 기획조정실장은 “종합계획 연구용역 중에 해당 방안을 어떻게 녹여낼지 협의해보겠다”고 답했다. 

한편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은 제주특별자치도를 동북아시아의 중심 도시로 발전시켜 도민의 전반적인 생활 수준을 향상하려는 개발계획이다. 사람·상품·자본의 이동을 자유롭게 하고 기업활동의 편의를 최대한 보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다른 법령에 따른 개발계획 중 군사 관련 사항을 제외하곤 가장 우선되는 법령이다.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은 오는 2022년부터 2031년까지 적용되는 계획으로 2차 종합계획 기간이 올해 만료됨에 따라 수립 용역이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