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박소희 기자)
'제주 중고차 수출 사기 사건' 일부 피해자들은 22일 오전 9시경 제주경찰청 앞에서 수사를 촉구 집회를 열었다. (사진=박소희 기자)

경찰의 늦장 수사가 외제 중고차 수출 사기 피해 규모를 늘리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제주 중고차 수출 사기 사건' 일부 피해자들은 22일 오전 9시경 제주경찰청 앞에서 수사 촉구 집회를 열고 "지난해 12월 10일 첫 고소가 이뤄진 상황에서도 외체차 수출 사기가 도내에서 지난달까지 버젓이 이뤄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대포차 피해 차량을 신속하게 수배하고 회수 조치해 줄 것"을 촉구했다. 

현재 수배중인 김 모씨와 일당은 외제차를 살 명의를 빌려주면 고수익을 보장하겠다고 제주도민 120여명을 속여 총 190억원 상당의 금액을 갈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60개월 할부로 1억원 대 외제차를 사주면 1대당 2000만원을 지급하고 차량 할부금도 모두 갚아주겠다고 피해자들을 속였다. 자신의 소유로 된 외제차를 말소 후 수출하면 관세가 면제 되기 때문에 그 차익인 2000만원을 챙길 수 있다고 꼬득인 것이다.

피해자들은 고수익을 챙겨주겠다는 사기단의 말을 철썩같이 믿고 인감도장과 신분증 등 명의를 빌려줬다. 김 모씨가 초기 몇달 간 할부금을 갚아주자 피해자들은 가족과 지인들에게 이 건을 소개해 피해는 눈덩이처럼 늘었다. 이 사건은 제주에서 발생한 사기사건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지난해 12월 수익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한 김 모씨는 입금 시기를 계속 미뤘다. 발행한 당좌수표가 부도처리 됐다는 사실이 드러난 건 지난달 24일에 이르러서다. 문제는 이들이 불법 편취한 차량 일부가 대포차로 거래돼 1억원 대 할부금과 이자를 매달 갚아야 하는 상황. 본 적도 없는 차에 대한 보험료와 자동차세도 고스란히 이들 몫이 됐다. 제주 경찰은 모집책 4명에 대해서는 현재 입건한 상태지만 주모자 김 모씨에 대해서는 소재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피해자 A씨는 이날 "본적도 없고,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차량에 대해 교통 법규 위반 통지서가 집으로 날아오면 속이 타들어간다"고 하소연했다. 

이들은 이날 수사 범위를 확대할 것도 요구했다. 중고차 매매상(딜러), 보험사, 금융캐피탈, 아우디 판교 전시장까지 낱낱이 조사해 김 모씨와의 유착관계를 밝혀달라는 것이다. 

다른 피해자 B씨는 이날 "중고차 구매 과정에서 대출 및 보험 가입이 일사천리로 이뤄졌다"며 "(이들과) 김 모씨와의 카르텔을 명명백백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