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전경. (사진=제주투데이DB)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전경. (사진=제주투데이DB)

제주시교육지원청(이하 지원청)은 23일 '2021 제주미래교육 희망정책'에 맞춰 올해 학교지원 계획안을 발표했지만 정작 코로나가 앞당긴 전환기 사회에 대한 고민은 잘 보이지 않는다.  

앞서 도 교육청은 '코로나 19가 앞당긴 미래에 관한 새로운 가능성'을 골자로 △학력격차 해소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교육 △생태환경교육 △원격 수업 지원 △감염병 예방 △위기학생 통합 지원 △학생 맞춤형 교육 이상 7가지를 올해 희망 정책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지원청이 수립한 올해 학교 지원 계획은 △기초·기본학력 정착 지원 △원격수업 내실화 지원 △위기학생 맞춤형 지원 이상 세 가지에 그쳤다. '제주미래교육 희망정책'이라고 하지만 국제적 흐름인 저탄소 사회에 대한 교육 지원책은 빠져 있는 것이다. 

그린뉴딜이란 국제 흐름에 맞춰 문재인 정부도 대한민국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는 '한국판 뉴딜'을 발표했다. 따라서 이에 맞는 교육 방침을 선제적으로 마련하지 않으면 국제사회에서 핵심 역량으로 성장하기 힘들다. K-뉴딜에 맞춰 교육부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종합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신재생에너지와 탄소중립, 생태교육 체험 같은 그린학교 혁신안도 담겼다. 그린뉴들의 시작이자 근본은 '환경'이라서다. 

반기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전 UN 사무총장) 역시 기후재난과 코로나19 이후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그는 "생태전환교육을 빼고 그린뉴딜을 논할 수 없다"며 '환경학습권' 보장이 곧 미래 역량 강화임을 강조했다. 

이같은 지적에 지원청 관계자는 "올해 핵심 과제로 위 세가지를 꼽은 것 뿐 그린뉴딜을 위한 교육 방향성이 아주 없는 것 아니"라고 설명했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이 도교육청 단위에서 논의중인 관계로 추후 구체적 계획안이 나오면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도교육청은 지난 2월 '2021년 건강한 생태환경교육 추진계획'을 이미 내놨다. 여기에는 환경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 학생실천중심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등이 담겼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