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제공)
제2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이 24일 청와대 앞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원희룡 제주지사와 국토부를 비판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사진=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제공)

"당초 합의했던 대원칙에 맞게 문재인 정부는 '제주 제2공항 사업' 철회하라!"

제주제2공항백지화전국행동과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는 24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같이 촉구했다.

이 단체들은 "2019년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주도민이 어떠한 선택을 하든 정부는 이를 수용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문 대통령에게 약속 이행을 요구했다.

단체들은 "제주도민 대상 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를 진행한지 한 달이 훌쩍 넘었다. 2015년 국토부가 세계자연유산 성산일출봉 근처에 제주 제2공항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한뒤 이를 둘러싼 도민사회 갈등은 5년 넘게 지속되었다. 지난 2월에 실시된 도민 여론조사는 이 상황을 매듭짓기 위한 마지막 절차였다. 단순 일회성 여론조사가 아닌 제주도와 도의회의 합의를 바탕으로 공론화 과정을 거친 최종 조사였다."고 경과를 밝혔다.

그러면서 "2019년 당・정 간 합의뿐 아니라 국토부도 제2공항 사업을 둘러싼 제주도민의 의견수렴 결과를 존중하고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며 "제주도정과 도의회에서 구성한 여론조사공정관리위원회도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도민의견 수렴 결과'임을 만창일치로 확인하고 여론조사 결과를 국토부에 전달하도록 승인했다. 따라서 국토부는 도민의견 그대로 제2공항 계획 철회 결정을 해야만 했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하지만 국토부는 도민의견 수렴 결과를 전달받고도, 제2공항 추진 여부에 대한 제주도지사의 의견을 별도로 요구했으며, 지난 3월 10일 원희룡지사는 제주 제2공항 강행을 원한다는 개인 의견을 제출했다."며 "국토부는 불필요한 반목과 갈등을 유발시켰으며, 원희룡 지사가 도민들의 민주적 숙의과정과 합의결과를 짓밟도록 조장 방조했다. 중앙정부가 지역 갈등을 조장하고, 지자체장이 공동체의 결정을 농락하고 훼손하는 용납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국토부와 원희룡 지사를 규탄했다.

단체들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단체들은 "이제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 좌고우면 하지말고, 생방송으로 전 국민 앞에서 뱉은 약속을 지켜라. 국민과의 약속, 사회적 합의를 지키는 것은 국정 운영의 기본"이라며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절차를 통해 제주도민의 의견은 '제2공항 반대'로 모아졌다. 문재인 정부의 실행만 남았다. 정부 여당과 국토부가 '제2공항 계획 철회' 결정을 발표하여 당정 협의 결과를 이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아울러 코로나19와 기후위기 시대, 제주도민의 '공항 반대' 결정이 갖는 의미에 대해 귀 기울일 것을 정부에 촉구한다. 정부 스스로 기후위기・탄소중립・그린뉴딜을 말하면서 전국 곳곳에 신공항을 짓겠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기만"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