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남 제주도의원.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안창남 제주도의원.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제주문화예술재단의 재밋섬 건물 매입에 반대하는 도의원이 이에 반하는 주장을 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예산 지원내역을 요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민예총은 31일 긴급논평을 내고 “안창남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 위원장(무소속·제주시 삼양·봉개동)이 최근 제주 아트플랫폼 사업의 합리적 토론을 요구한 문화예술인들을 겨냥해 최근 5년간 지원 내역과 정산 내역을 제주도와 제주영상산업진흥원, 제주문화예술재단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안 위원장의 자료 제출 요구는 아트플랫폼에 대해 견해가 다르다는 이유로 서명에 참여한 문화예술인들의 신상을 털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자신과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문화예술인들의 입과 귀를 막겠다는 문화검열”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우리 제주민예총은 이번 사안을 제주도의회 발 블랙리스트 작성으로 규정하고 조직의 모든 역량을 다해 싸워나갈 것”이라며 안 위원장의 사과와 위원장직 사퇴를 촉구했다. 

아울러 “자료제출 요구에 응한 제주영상산업진흥원과 제주문화예술재단은 이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안 위원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의정활동 참고용으로 예술인 지원내역을 요구한 사실은 있지만 모든 예술인들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일부 예술인만 요청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재밋섬 매입과 관련해 특정 예술인의 내역만 요청했다는 건 답변할 가치도 없는 주장”이라며 “의원들이 집행부에 자료 요구하는 내용은 모두 비공개인데 이 사실이 공개된 것 자체가 더 큰 문제”라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문화예술재단은 제주시 삼도이동에 위치한 ‘재밋섬’ 건물을 매입해 문화예술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제주아트플랫폼’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는 재밋섬 매입 절차상 문제점 및 과도한 예산 부담 등을 이유로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자 지난 22일 문화예술인 21명이 문광위 측에 “재밋섬 매입 반대 입장 표명을 연기해 달라”며 “제주아트플랫폼 사업에 대해 당사자인 문화예술인과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의견을 수렴해 달라”는 의견서를 제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