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남 제주도의원.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안창남 제주도의원.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최근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위원장인 안창남 의원(무소속·제주시 삼양·봉개동)이 특정 예술인들의 지원사업 내역을 조사하려 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5일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성명서를 내고 안창남 위원장을 상대로 직접 사과할 것과 도와 도의회를 상대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안창남 위원장이 자신과 견해가 다른 예술인들을 특정해 최근 5년간 지원사업 내역과 정산 내역을 요청한 것은 명백한 블랙리스트 작성 시도”라며 “이는 아트플랫폼(재밋섬 건물 매입) 찬반 논쟁과는 무관한 도의회의 권한을 악용한 사찰 시도”라고 주장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가 정권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들의 지원 내역을 파악해 문화예술인들의 입을 틀어막으려 했던 악몽을 기억한다”며 “시민의 자율적인 참여와 자유로운 의사 표현을 가로막으려는 권력의 억압이자 문화 검열”이라고 힐난했다. 

또 “아트플랫폼 사업과 관련해선 다양한 입장이 존재하지만 자신의 정치적 입장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예술인들을 특정해 지원사업 내역을 파악하려는 것은 그 자체가 반문화적이며 반민주주의적 행태라는 점에 심각한 우려를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이 같은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자 정보 유출만을 문제 삼으며 지원사업 내역을 파악하는 것이 무슨 문제냐는 반응을 보였다. 이는 도민이 위임한 권한을 알량한 권력으로 착각하는 오만과 다름이 아니며 도민을 상대로 자행한 전형적인 권력 남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 위원장은 이번 사안에 대해 도민들에게 직접 사과해야 하고 제주도의회와 제주도는 이 같은 반민주적 행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제주문화예술재단은 제주시 삼도이동에 위치한 ‘재밋섬’ 건물을 매입해 문화예술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제주아트플랫폼’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는 재밋섬 매입 절차상 문제점 및 과도한 예산 부담 등을 이유로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자 지난달 22일 문화예술인 21명이 문광위 측에 “재밋섬 매입 반대 입장 표명을 연기해 달라”며 “제주아트플랫폼 사업에 대해 당사자인 문화예술인과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의견을 수렴해 달라”는 의견서를 제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