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겠다는 결정을 내리자 국내 및 국제사회에서 이를 비난하는 여론이 거세지는 가운데 제주도의회도 목소리를 보탰다. 

14일 도의회는 성명을 내고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게 할 심각한 문제”라며 “전 세계가 이른바 ‘핵 테러’라고 불리는 일본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오염수가 방류되고 7개월 후면 우리 제주도 앞바다까지 흘러 들어와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와있다”며 “제주엔 수산물 생산과 소비에 치명타가 되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수산업계와 지역경제 존립 근간이 흔들리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우리 도의회는 일본 정부에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취소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우리의 뜻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제주도가 추진하는 법적 대응은 물론 전국 의회와의 연대를 통해 끝까지 투쟁하고 저지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도 오염수 방류 저지에 보다 강력하게 대응해줄 것을 촉구하며 이 규탄 성명이 일본 정부의 방류 결정 취소를 위한 단초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도의회는 이날부터 제주에서 열리는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서 ‘방사성 물질 오염수 해양 방류 규탄 성명서’를 긴급의안으로 상정해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