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박소희 기자)
제주시민사회가 굳게 닫힌 제주 일본총영사관 문 앞에 핵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 항의서한을 붙이고 있다. (사진=박소희 기자)

 

제주시민사회가 핵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한 일본에 항의서한을 전달하려고 했지만 굳게 닫힌 제주 일본총영사관 문은 열리지 않았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19일 오전 11시 핵오염수 해양방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마치고 일본총영사관을 찾았지만 항의서한 직접 전달에는 실패했다. 대신 문 앞에 항의서한을 붙인 뒤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바다 방류 결정은 일본 국민을 대놓고 무시한 처사이자 인류에 대한 테러"라며 즉각 철회를 외쳤다. 

곶자왈사람들, 노동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 12개의 단체로 구성된 제주행동은 서한 전달에 앞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 단체는 "이론은 지구 생명과 인류의 공통 자산인 바다를 일본 정부의 핵폐기물장 쯤으로 여기며 인류 문명의 존립을 흔들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일본 정부는 핵오염수를 인체에 무해한 수준까지 정화하고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류하겠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들은 "방사능 오염수는 희색해도 버려지는 방사성 물질의 총량은 변하지 않는다"며 "수 백 종에 달하는 방사성 물질의 방류 위험성은 현실적으로 평가가 불가능하다"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지금껏 핵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오염물질이 다량 함유된 막대한 양의 핵오염수를 바다에 투기해 본 적이 없다는 점을 들며 "제주바다에 200일 만에 도달하는 핵오염수가 실재 어떤 영향을 끼칠지 과학적 근거도 없을 뿐더러 검증할 방법도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일본 정부의 이같은 결정에 일본 내 시민사회와 수산업계는 물론 인접 국가인 중국과 대만 등에서도 계획 철회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특히 직접 피해가 예상되는 해녀 등 제주지역 수산 어업인들는 수산물 소비 급감 등을 우려하며 제주일본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