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후 2시 제394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개회사 중인 좌남수 도의회 의장.
20일 오후 2시 제394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개회사 중인 좌남수 도의회 의장.

 

좌남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원희룡 도지사에 일침을 가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제 충격의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적극 강구해야하는 시기인데 대권행보로 도정공백을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좌남수 의장은 20일 오후 2시 제394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도지사가 지금 집중하고 살펴야 할 제주의 현안은 차고 넘친다"며 "도민들에게 걱정과 심려를 끼쳐서는 안된다"고 질책했다. 

좌 의장은 이날 "제주경제가 말이 아니"라며 저소득층 가계 부담 증가 등 지역지역 현안들을 짚었다. 

그는 "관광, 건설, 1차산업, 소상공인과 자영업 등 성한 곳이 없다"며 "전세버스업만 보더라도 발이 묶인지 1년이 넘다보니 재난지원금 지원만으로는 모자라 도산 위기에 처해있다"다고 했다. 

이어 "지방세수는 물론 교부세도 감소추세에 있으며 균특회계의 제주계정도 축소돼 2007년 5.12%에서 올해 2.0%에 그치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 "중앙정부가 지원해야 할 특별행정기관 예산은 늘어난 사무와 인력 증가분 예산마저 지방비로 투입되다보니 도의회 추정 도비만 하더라도 특별자치도 출범이후 1조원 가까이에 달할 정도"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려면 (원 지사가) 도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도민을 우선 생각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국고보조금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줄 것을 주문했다. 

좌 의장은 "도의 재정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국고보조금 확보뿐"이라며 한국판 뉴딜 공모사업을 비롯해 제주도가 신청한 국고보조사업이 탈락되는 일이 없도록 사활을 걸어달라고 했다. 

특히 "서울본부는 중앙부처를 상대로 예산절충 협력을 위한 본연의 업무에 충실히 해야 할 것"이라며 예산부서를 비롯한 전 실·국 모두 국비확보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