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면 신창리에 위치한 동네서점 ‘책은선물’에서 오는 16일부터 전시회 <뿌리깊은 나무 특별 기획전 : 뿌리에서 씨앗까지>가 열린다.

1980년 8월 정부에 의해서 폐간된 잡지 ‘뿌리깊은 나무’ 창간호부터 마지막 호까지 전권을 만날 수 있다.

이번 <뿌리에서 씨앗까지> 전시는 문화 나눔 활동의 일환으로 개인 소장가 신승연 씨가 제안하고, 무명서점에서 기획한 전시로 제주도 주민들이 ‘뿌리깊은 나무’를 직접 만나볼 수 있도록 마련했다. 관람료는 무료이다.

‘뿌리깊은 나무’는 故 한창기 발행인에 의해 1976년 3월에 창간된 국내 최초의 순수 한글 전용, 가로쓰기 잡지이다. 글 외에는 어떤 문자도 사용하지 않을 정도로 우리말을 사랑한 한창기(1936-1997)는 서울대 법과대학 행정학과 졸업, 한국브리태니커회사를 설립한 기업인이자 한글전용 잡지인 ‘뿌리깊은나무’ ,‘샘이깊은물’을 창간하고 우리전통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책과 음반을 제작·발행한 출판언론인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뿌리깊은 나무> 전권(53권)을 비롯하여 1984년 11월에 발행된 여성지 <샘이깊은물> 창간호, 국내 처음으로 시도된 토박이말로 쓴 <민중자서전> 제주편 ‘사삼 사태로 반 죽었어, 반!’등 한창기 씨가 생전에 발행한 귀한 자료를 함께 만날 수 있다.

전시 관계자는 "무엇보다 관람객들이 전시된 모든 책들을 직접 열어보고 읽어보는 열린 전시로 책의 면면을 살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전시는 5월 16일 일요일, 떡 나눔과 함께하는 오프닝을 시작으로 23일까지 일주일 간 이어지며, 소장가와 함께 읽는 모임 ‘뿌리깊은 방’을 통해 옛 잡지 속의 시대적 글들을 더 가깝게 만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프로그램 참여 및 전시에 대한 상세 안내는 무명서점(블로그 및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