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은 중산간도로(와산-선흘) 선형개량공사 사업과 관련해 자연 지형의 훼손이 따른다면서 철회를 촉구했다.

시민모임은 17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해당 도로 공사 계획과 관련해 "종단면의 경우 최대 5.6m를 절토해야 하며 횡단면 역시 6.8m를 절토해야 하며 멍중내천 교량 설치로 상당한 지형 훼손 및 변화가 진행될 수밖에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자연을 심하게 변형 훼손시켜가면서 도로 개발을 시행하는 것은 더 이상 청정 제주의 비전과 맞지 않다."며 "해당 도로에서 어떤 유형의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지 분석하고 속도를 낮추는 등의 다양한 보완책 수립을 통해 도로의 안전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해당 도로 자체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했다. 이들은 "위 사업 구간은 중산간도로와 와선로 사이에 위치해 있다. 새로운 도로가 개설되면 사업 구간과 가깝고 도로 연결기능이 같은 와선로는 도로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면서 "와선로의 경우 종단경사가 높지도 않기에 와선로를 정비 활용함으로써 종단면경사로 인한 위험성을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 따라서 직선 도로 신설은 불필요한 예산 낭비"이라고 강조했다.

또 통행 속도를 높이는 직선화 도로 신설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시민모임은 해당사업에 대해 "선형을 직선화하고 통행 속도를 70km/h로 높이려 한다."며 "제주대사거리의 예에서 보았듯이 도로의 직선화, 속도 개선은 오히려 교통사고의 가능성을 더욱 높일 뿐이다. 따라서 위의 사업 내용은 교통사고를 줄이겠다는 원래의 목표와 맞지 않기에 철회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모임은 이외에도 환경영향평가를 약식으로 진행한 데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또 온실가스 배출 감축목표와 제주도의 도로 확대 계획이 어긋난다는 점을 거론하며 "제주도는 2030년까지 도로 수송에서 50% 이상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를 세우고 있지만 제주도의 도로 추진계획은 이와 연계되고 있지 않아 모순되는 행정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