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 해군기지 반대 싸움 과정에서 공권력에 피해를 입은 강정마을 주민들이 '상생화합 공동선언식' 중단을 촉구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좌남수 제주도의장, 그리고 청와대 및 중앙부처 관계자, 위성곤 국회의원이이 강정마을회와 함께 31일 강정 크루즈터미널에서 ‘상생화합 공동선언식’을 개최한다는 소식이 알려졌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27일 성명을 내고 진상조사 및 피해 당사자들과의 협의가 없는 상태에서 추진되고 있는 상생화합 선언식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청와대와 중앙부처, 지역구 국회의원, 제주도와 도의회까지 움직일 정도의 협의가 이루어지려면 적어도 2~3개월의 시일이 소요될 일임에도, 지난 14여 년간 제주해군기지 반대운동을 벌여온 주민들에게는 단 한 번의 논의도 협의 과정도 없이 이루어진 점과, 달랑 우편물 한 통으로 통보해 온 점을 꼬집지 않을 수 없다. 나아가 진실로 사과할 의사가 있기나 한 건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공권력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당사자인, 해군기지 반대 주민과 활동가 들에 대해 사과하지 않고 현 마을회에 사과를 하는 것은 사과할 대상을 잘못 찾은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반대주민회는 "사과할 대상조차 모르면서 사과하겠다는 원희룡 도지사와 좌남수 도의장은 그 사과의 의미부터 되짚어봐야 하는 건 아닌가 한다. 경찰청 인권침해 진상조사결과와 절대보전지역 해제에 대한 절차적 정당성 모두 반대주민회가 아닌 현 강정마을회가 무슨 자격으로 대신 사과를 받을 수 있겠는가."라고 물었다.

이어 반대주민회는 경찰청 인권침해 진상조사 결과를 수용한다면 국가 차원의 진상조사가 우선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반대주민회에 한결같이 주장해오고 있는 부분이다.

"경찰청 인권침해 진상조사 결과를 겸허히 수용한다면, 사과부터 할 것이 아니라 보고서의 권고대로 국가차원의 진상조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청와대와 중앙부처, 제주도, 제주도의회, 지역구 국회의원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나섰어야 옳다. 진실을 드러내는 일에는 모두가 외면하고 있다가, 눈 가리고 아웅하는 일에만 모두가 한 몸처럼 움직이는 모습을 보인다면 그 어떤 도민이 그대들을 진실하다 할 것인가!"

반대주민회는 이번 상생화합 공동선언식이 지역발전계획을 미끼로 한 상생협약을 체결하려는 것 아니냐며 "강정마을을 제주해군기지 부속마을로 만들려는 수작"이라고 비판했다.

이번 선언식의 시점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다. 원희룡 지사의 대선 행보와도 연관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반대주민회는 "대선 출마를 위해 지사직을 내려놓겠다는 7월을 한 달 앞두고 어째서 이런 행보를 하는가"라고 물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