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올해 1분기 실업률이 IMF 외환위기 이후 최고를 기록하고 있는데 정작 예산 집행률이 저조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도가 적극적인 재정 운용으로 생계가 어려워진 도민을 지원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있다는 것. 

9일 제주도의회 제395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좌남수 의장은 폐회사에서 “제주경제의 부진의 책임은 오롯이 제주도정이 져야 한다”며 “신속한 예산 집행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좌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 올해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하며 예산편성 기조에 부합하는지 사업의 시급성은 물론 연내 집행 여부 등을 꼼꼼히 따져 증감액을 조정했다”며 “(이 과정에서)재정 운용의 문제점들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지난 4월말 기준으로 예산 집행률이 저조한 사업이 314건에 4200억원에 이른다는 것은 코로나 핑계를 댈 수 없는 문제점”이라며 “코로나 파산이라고 할 만큼 도내 기업과 자영업, 가계는 빚으러 버티고 있고 도민의 개인파산 신청도 전년 동기 대비 4.7%나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또 “올해 1분기 도내 실업률은 4.0%로 외환위기 이후 21년 만에 최고치”라며 “어려움에 처한 도민을 위해 민생안정에 적극 지원해야 할 도 예산이 제대로 집행조차 안 되는 것은 도민 고통에 둔감하거나 외면하는 처사”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제주경제 부진의 책임은 오롯이 제주도정이 져야할 것”이라며 “도정은 신속하게 예산을 집행하고 제주경제가 저성장에서 벗어날 균형 잡힌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