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환경부에 제출한 가운데 이를 두고 “도민 의견에 따르겠다던 국토부의 입장을 번복한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14일 정의당 제주도당은 성명을 내고 “지난 1년간 제2공항 추진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며 “특히 지난 2월 ‘제2공항 반대’ 뜻을 확인한 여론조사 결과는 오랫동안 혼란을 겪어온 제2공항 문제를 매듭지을 매우 중요한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론조사 이전까지 도민 의견에 따르겠다고 했던 국토부의 입장은 온데간데 없고 환경부와 협의하겠다는 말을 반복하더니 결국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제출했다”며 “국토부가 정말 제주도민의 입장을 반영해 제2공항 건설을 백지화할 것이라면 재보완서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재보완서 제출로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은 한걸음 앞으로 나아가게 됐고 국토부와 환경부가 책임을 미루는 사이 도민들의 혼란과 갈등은 계속됐다”며 “이미 제2공항 건설의 문제점에 대해선 충분히 토론했다. 도민의 의사도 명확히 확인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제 남은 것은 정부의 결단밖에 없다”며 “문재인 정부는 도민과의 약속대로 ‘제2공항 반대’를 선택한 도민들의 결정을 존중하고 모든 계획을 백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