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제주지부는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특별자치도를 상대로 화장실과 휴게실 설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22일 오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제주지부는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특별자치도를 상대로 화장실과 휴게실 설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조수진 기자)

제주지역 버스노동자들이 화장실과 휴게실이 부족해 심각한 불편을 겪고 있지만 사업자나 제주도 소관 부서에선 모른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22일 오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제주지부는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특별자치도를 상대로 화장실과 휴게실 설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2017년 8월 시행된 제주도 버스준공영제는 2019년 9월 대중교통개편에 따른 성과감사에서 사업주 배만 불리고 도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버스노동자의 복지는 엉망이라는 민낯을 고스란히 드러냈다”며 “일선에서 도민과 직접 만나는 버스노동자들의 복리후생은 도민 안전과 밀접하게 연관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는 버스노동자가 제대로 된 휴식을 취하지 못한 채로 운행할 경우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도민의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되지만 제주도는 이런 문제에 대해 아무런 고민도, 대책도 세우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제주도 전 지역에는 수십 개의 크고 작은 버스 기종점이 존재하는데 버스노동자들은 한 평도 안 되는 공간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고 버스 대수가 적은 기종점은 아예 휴게실과 화장실이 없다”며 “상황이 이렇다보니 버스노동자들은 길거리에 버스를 세운 채 버스 안에서 머물러야 하고 생리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주변 상가나 관광지 화장실을 눈치보며 찾아다녀야 하는 형편”이라고 호소했다. 

아울러 “버스노동자들이 아무리 운송사업자에게 항의를 해도 돌아오는 답은 ‘제주도의 지원이 있어야 차고지 땅도 매입하고 제대로 된 휴게실과 화장실도 마련할 수 있다는 것’뿐”이라며 “제주도에 버스준공영제가 도입된 지 벌써 4년이 되어가고 있고 엄청난 혈세를 쏟아부었지만 정작 버스노동자들의 현실은 전혀 바뀌지 않았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도는 지난 20일 오는 7월부터 3개월간 ‘대중교통 도민 모니터링’을 운영한다고 밝혔고 다행히도 버스업체의 버스노동자 편의시설의 관리 및 운영실태가 모니터링 항목에 포함됐다”며 “하지만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기엔 모니터링 수준으로는 부족하다. 전체 기종점의 휴게실과 화장실 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이 시설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