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제공)
(사진=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제공)

지난 22일 국토교통부가 행정예고를 통해 공개한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21~2040년)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서 “제2공항은 국토의 경쟁력 강화에 매우 부합한다”고 명시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3일 정의당 제주도당은 보도자료를 내고 “국토부는 제주도민들의 의견수렴 결과를 존중할 계획이라고 누차 밝혀왔다”며 “제2공항 추진 찬반 여론조사에서 반대 의견이 높게 나온 결과를 정책에 반영해 건설계획을 백지화하고 6년간 진행된 갈등을 종식시켜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이어 “국토부는 불과 몇 달만에 도민과의 약속은 헌신짝처럼 내던지고 한 입으로 두말을 하고 있다”며 “평가서에는 가덕도, 울릉, 흑산공항도 부합하다고 했는데 제2공항을 들러리로 끼워넣은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질타했다. 

또 “국토부의 무분별한 신공항 계획은 기후위기와 생태 보전, 주민 갈등 등으로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며 “더군다나 제2공항은 현재 환경부에서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최종 보완서를 검토하고 있는데 부합 결정을 먼저 내린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도민과의 신의를 저버린 국토부는 더 이상 믿을 수 없다”며 “이제는 청와대가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9년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2공항은 도민들의 선택에 따라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민 스스로 자기 결정권을 통해 판단한다면 정부에서 적극 지원하겠다는 취지였다”며 “차일피일 미루는 사이 도민의 갈등은 깊어만 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임기가 끝나기 전에 도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제2공항을 백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