솜반천에서 발견된 철박테리아. 도 보건환경연구원 분석 결과 기름 성분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솜반천에서 발견된 철박테리아. 도 보건환경연구원 분석 결과 기름 성분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는 지난달 ‘강정수원지 일원 기름막 오염 의심’ 언론 보도와 관련해 전 구간 현장 확인 및 시료 채취 결과 자연현상(미생물)로 판명됐다고 6일 밝혔다. 

도 보건환경연구원 분석 결과 해당 시료는 휘발유나 경우 등 기름 성분이 아닌 철박테리아의 일종인 렙토트릭스 오크라제아와 유사한 형태를 띠는 미생물로 확인됐다. 

철박테리아는 토양과 암석 등에서 용해되어 산화작용을 통해 침전되면서 발생하는 적갈색 침전물이다. 자연계에서 흔히 발생하는 미생물이며 기름으로 오인할 정도로 물 표면에서 광택을 띠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난달 서귀포시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는 “강정천 수원지인 냇길이소부터 하류까지 하천 주변이 기름막으로 오염됐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도는 같은 달 26일과 27일 이틀에 걸쳐 현장점검을 실시했으며 해당 구간 기름 유출 정황이나 기름 특유의 냄새 도는 기름유막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도는 정확한 성분 확인을 위해 △냇길이소 상류 건천 내의 일부 물웅덩이 △수원지인 냇길이소 △취수탑 △강정수원지 밖 하류 200m 지점 등 총 4개소의 시료를 채취해 보건환경연구원에 성분분석 검사를 의뢰했다.

또 기름에 의한 오염도 확인을 위해 노말헥산추출물질과 휘발성유기화합물 중 BTEX(벤젠, 톨루엔, 에틸벤젠, 크실렌) 성분을 분석했으며, 모든 시료에서 불검출이 확인됐다.

안우진 도 상하수도본부장은 ”철박테리아가 유해하지는 않으나 심미적 불쾌감을 줄 수 있어 갈색 침전물을 제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