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청 중앙버스정류장
제주시청 중앙버스정류장

최근 제주특별자치도가 재정 지원을 받는 버스운송업체를 경찰에 고발한 데 대해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9일 정의당 제주도당은 보도자료를 내고 “(최근 도 감사위원회가 버스운송업체를 상대로 성과감사를 진행한 결과)지난해 감사보고서에서 3억1000만원데 대한 증빙서류가 없고 중요한 회계처리 기준도 위반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준공영제 시행으로 이 업체는 지난 5년간 600억원을 공적자금으로 투입했음에도 자본 잠식 상태가 심각해 회사 존속도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에 고발된 업체의 경우 매년 버스 운영에 필요한 비용과 적정이윤까지 포함해서 표준운송원가를 책정해서 지원한다”며 “그런데도 경영상태가 심각하다는 것은 투입된 공적자금이 다른 곳에 쓰였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도민 혈세가 들어간 만큼 재정이 투명하지 않은 버스운송업체를 경찰에 고발한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철저한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다른 버스운송업체도 이와 비슷한 사례가 없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매년 1000억원의 보조금이 지급되면서 버스업체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는 지적은 이미 여러 차례 제기됐고 지난 2019년 제주도 감사위원회 감사에도 임원에게 급여를 과다하게 지급하는 등 부당한 지출이 여러 건이 확인된 바가 있다”며 “이처럼 도민 혈세가 눈 먼 돈으로 전락할 수 있었던 이유는 행정의 관리 감독이 소홀해서 가능한 것은 아닌지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것이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