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일, 궂은 비날씨에도 제주4·3평화공원 행불인 묘역에는 그리운 이름을 찾아나선 유족들의 발길이 이어졌다.(사진=김재훈 기자)
지난 4월3일 제주4·3평화공원 행불인 묘역에는 그리운 이름을 찾아나선 유족들의 발길이 이어졌다.(사진=김재훈 기자)

최근 국민의힘이 제주4·3을 부정하는 인사를 4·3중앙위원으로 추천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19일 제주4·3연구소는 성명서를 내고 “문수정 변호사가 속한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한변)’은 지난 2월19일 ‘제주4·3사건 특별법 개정안을 강력하게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낸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월 국회를 통과한 제주4·3특별법은 여야 합의로 이뤄졌으며 국민의힘은 그동안 당 지도부가 제주도를 방문한 자리에서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힘을 기울이겠다고 여러 차례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준석 당 대표는 지난달 23일 ‘4·3문제에 대해서 오히려 더불어민주당보다 앞서가는 기반을 만들겠다. 배·보상 문제 등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추가적인 진상조사에서도 최대한 협조적으로 나서 도민들의 아픔을 풀어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며 “그러나 한 달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4·3의 진상을 부정하고 진상조사보고서를 부정하는 인사를 추천한 것은 당 대표의 의지와 다른 것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제주4·3사건은 남로당 중앙당의 지령 하에 일으킨 폭동이고 반란’이라는 등 발언을 공공연히 하는 인사가 진상을 규명하고 명예회복을 위해 구성된 4·3중앙위원에 추천되는 것은 제주도민의 노력을 폄훼하는 것을 넘어 화해와 상생을 위해 어렵게 공들여온 탑을 일거에 무너뜨리려는 시도이며 겉과 속이 다른 표리부동한 태도”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을 상대로 어떤 절차를 거쳐 이들을 중앙위원에 추천했는지 밝히고 추천을 철회해 보다 전향적인 자세를 보일 것을 요구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국회의원도 논평을 내고 “4·3을 왜곡하고 폄훼하는 인사는 4·3중앙위원이 돼선 안 된다”며 국민의힘을 상대로 재추천할 것을 촉구했다. 

위 의원은 “4·3위원 추천은 4·3특별법 개정의 취지를 살릴 수 있어야 하며 위원의 면면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있어야 한다”며 “국민의힘이 추천한 인사에 대해서 유족을 비롯해 4·3단체,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분은 4·3특별법 개정 반대운동에 앞장선 인물로 4·3유족들의 염원인 배보상에 대해선 세금 낭비라는 망언까지 했고 다른 한 분은 4·3기념관 전시 금지 소송을 진행하며 극우적 시각으로 4·3을 폄훼하는 단체에 소속된 변호사로 진상조사보고서를 좌편향이라 부정하고 있다”고 따졌다. 

또 “국민의힘은 어떤 의도를 가지고 대한미국의 아픈 역사인 4·3과 특별법을 부정하는 사람들을 중앙위원으로 추천하는 것이냐”며 “이제라도 특별법 개정 취지에 맞게 새로운 인사로 추천해 줄 것을 제안하며 이준석 대표의 혜안과 결단을 촉구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