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21일 오전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김재훈 기자)
제주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21일 오전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김재훈 기자)

제주 제2공항 반대 운동을 펼쳐온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제주 제2공항 백지화'를 선언했다. 지난 20일 환경부가 국토교통부의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반려'한 데 대해 비상도민회의는 '도민의 승리'라고 평가했다.

비상도민회의는 21일 오전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지선정 발표 이후 5년이 넘는 시간 동안 극심한 갈등을 겪어온 제2공항 건설 사업에 대해 "이제 제주 제2공항이 백지화되었음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비상도민회는 환경부가 든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 사유를 국토부가 해소할 수 없다면서 환경부가 형식상 '반려' 결정을 내렸지만 내용상으로는 '부동의'라고 평가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제주 자연과 공동체의 본질을 훼손하는 과잉관광과 난개발은 멈춰야 한다. 제주 환경·사회적 수용력과 지속가능성이 제주의 미래를 설계하는 1차 기준이 돼야 한다. 자본 위주의 성장보다는 도민의 삶의 질이 우선돼야 한다."면서 “제주에 2개의 공항을 필요 없다. 현 제주국제공항을 개선하면 불편을 충분히 해소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대두되고 있는 정석비행장 활용론에 대해서는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비상도민회의는 현 공항 개선을 통해 이용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면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일각에서 제시된 정석비행장 활용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비상도민회의는 “제2공항 백지화는 새로운 제주를 향한 출발이다. 중앙정부의 일방적 결정에 굴하지 않고 스스로 운명을 결정하는 자기결정권의 의지와 민주적 역량을 보여줬다”며 도민이 '반려' 결정을 이끌어냈다는 점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