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박소희 기자)
곤을마을 청정지역을 만드는 대책위워회와 제주참여환경연대는 27일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화북천 간이하수처리장 공사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박소희 기자)

화북천 간이하수처리장 공사로 피해를 입는 주민들은 27일 ‘화북천 간이하수처리장 공사중단 촉구' 진정서를 제주도의회에 제출했다. 진정서에는 화북동민 885명 서명이 담겼다. 

해당 사건의 갈등은 제주도가 지난 6월 화북펌프장 월류수 처리시설 사업을 재개하며 촉발됐다. 월류수 처리시설이란 비가 올 때 넘치는 빗물을 임시 저장했다가 하수처리장으로 보내는 시설을 말한다.

1992년 물길을 고려하지 않고 양 갈래 하천 중 본류를 매립해 화북중계펌프장을 지은 탓에 폭우 시 하천범람 피해가 극심하자 2015년 도 상하수도본부가 하수와 우수를 분리하는 약 150억 원짜리 사업을 추진했다. 그런데도 여전히 월류수가 발생한 것.

제주도는 오염물질이 포함된 빗물이 하수처리장 용량을 초과해 해안 등으로 유출되는 사고를 해결하고 악취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간이하수처리시설 조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피해 주민들은 "실상은 제주 오등봉 등 민간특례 사업 등으로 불거진 부족한 하수처리 용량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곤을마을 청정지역을 만드는 대책위워회와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진정서 제출에 앞서 이날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행한 주민설명회를 통해 단순히 빗물에 섞인 쓰레기 등을 걸러내는 사업이라는 설명만 들었을 뿐 펌프장에서 발생하는 오수까지 처리하게 되는 줄 몰랐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러면서 "행정은 해당 공사가 하수처리시설임을 제대로 알리지도 않고 주민 동의를 구했다고 한다”며 “절차적 정당성도 확보되지 않은 간이하수처리시설 사업에 대해 도의회가 모든 정보를 행정으로부터 투명하게 밝혀달라”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