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을 하며 조만간 지사직 사퇴 입장을 밝힌 데 대해 대도민 사과가 먼저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27일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도의원들은 성명을 내고 “원 지사는 (지난 도지사 선거 당시)도민 선택을 호소하며 임기 끝까지 도정에 전념하겠다며 도민들께 한 약속을 스스로 저버렸으며 최종 대선 도전 결정 전에 도민들게 양해를 구하겠다는 약속 또한 지키지 않은 무책임한 처사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 재유행에 따라 방역 책임자로서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지사 사퇴를 유보했다고는 하나 코로나 확진자 증가 추세는 잡히지 않고 있다”며 “특히 모범을 보여야 할 공직사회의 음주운전, 방역수칙 위반은 물론 필수인력 백신 접종자 누락, 고위공직자의 이권 개입 술자리 의혹 등 공직 기강의 해이가 도를 넘고 있는 실정”이라고 규탄했다. 

또 “도정 최고 책임자로서 스스로 공백 사태를 유발한 것으로 ‘국가 경영을 위한 준비와 비전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적임자’가 아니라 ‘지역 경영 역량’조차 부족한 것을 입증했을 뿐”이라며 “국민의 지지와 믿음을 얻는 시작은 도민의 지지와 믿음에서 시작되는 것임을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대권 도전 전에 도민들에게 이해를 구하겠다는 약속이 공염불이 아니라면 도민 앞에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