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민중연대는 11일 오후 7시 민주노총제주본부 교육장에서 2022년 지방선거 공동대응 모색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박소희 기자)
제주민중연대는 11일 오후 7시 민주노총제주본부 교육장에서 2022년 지방선거 공동대응 모색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박소희 기자)

내년 6월 1일 치러질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주지역 진보진영 공동 선거대응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제주민중연대는 11일 오후 7시 민주노총 제주본부 교육장에서 ‘진보집권 START! 2022 지방선거 공동대응 모색 제주민중연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임기환 민주노총제주본부장이 주제발표 맡았으며, 고창건 전 전농제주도연맹 사무처장, 강은주 진보당제주도당 위원장, 김순애 제주녹색당 사무처장 이상 3명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2022 지방선거,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발표를 한 임기환 본부장은 “지방선거는 앞서 3월 치러지는 대선 결과의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며, 제주지역 진보진영의 결집을 위한 선거공동대응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문제는 지난 4월 재보궐 선거에서 본 민심이다. 촛불로 출범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기 위한 민심의 선택지는 국정농단으로 밀려난 국민의힘이었다. 진보정당 성적표가 신통치 않은 상태에서 진보진영이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에 나서기에 기초 체력이 허약한 상태.

따라서 3월 치러질 대선에서 진보정치가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세력으로서 그 틈새를 열지 않으면 지방선거 역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 선택지만 남을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다만 제주지역은 1989년 송악산군사기지반대, 1991년 제주도개발특별법반대에 이어 최근 제주 제2공항 건설 반대 운동까지 면면히 이어온 지역연대 운동의 경험과 신뢰가 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그 성과를 바탕으로 진보진영이 제주의 새로운 미래상을 제시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봤다.

따라서 “공동의 의제 발굴을 위한 상설 논의 기구 구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제2공항 건설이 사실상 무산되며 개발 일로를 달려온 제주 사회의 변화를 바라는 도민 요구가 적지 않음을 확인한 바, 이를 대변할 수 있는 공동 의제를 발굴해 함께 선거에 대응하면 거대 양당을 견제할 수 있는 대안세력으로서 도민 선택을 받을 수 있다는 계산이다. 

임 본부장이 제안한 공동대응 기구 구성(안)은 지방선거 공동대응에 동의하는 민중사회단체와 진보정당 대표들을 공동대표로 하고 △정책의제 발굴 △실천기획 △후보 단일화 등을 꾀한다.

후보 단일화에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불평등 타파, 돌봄•교육•복지 등 사회공공서비스 강화 등 다른 제주를 꿈꾸는 도민 요구에 응답할 수 있는 공동의 아젠다 형성이 핵심이다. 

노동자, 농민, 진보계열 정당으로 구성된 제주민중연대가 먼저 공동대응 기구를 구성해 공동의 아젠다를 가진 후보를 단일화하면 이후 '제주사회 대전환'이라는 공동의 정치실현을 목표로 제주가치 등 시민 중심의 진보정치세력과의 연합까지 논해볼 수 있다는 구상이다. 

지방선거 공동대응기구 출범은 오는 9월을 목표로 하며, 추진 계획 확정 등을 위해 이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민중연대 차원에서 논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제주민중연대는 민주노총, 농민회, 여성농민회,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평등노동자회, 주권연대와 진보당, 제주녹색당, 변혁당, 노동당 이상 10개 단체가 함께한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